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3.22 09:23

북한의 해상무역 봉쇄 강화 의지 담겨

지난해 2월 발령된 '운송주의보(Global Shipping Advisory)'. (자료출처= 미 국무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 재무부가 북한의 제재 회피를 도운 중국 해운회사 두 곳에 대해 제재를 단행했다. 올해 첫 미국의 독자 제재다. 또 북한의 불법 해상거래에 대한 주의보를 갱신하면서 의심 선박 리스트를 무더기로 추가했다.

21일(현지시간)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홈페이지를 통해 중국의 다롄 하이보 국제화물, 랴오닝 단싱 국제운송 등 두 곳의 중국 해운회사를 제재 명단에 올렸다고 발표했다. 이들 법인의 미국 내 자산은 동결되며 미국과의 거래도 금지된다.

재무부에 따르면 다롄 하이보는 지난해 초 중국의 다롄에서 북한 선적의 선박에 화물을 실어 남포에 있는 백설 무역회사로 수송했다. 백설 무역회사는 북한 정찰총국(RGB) 산하 기업으로 미국의 제재 명단에 올라있다.

랴오닝 단싱은 유럽연합(EU) 국가에 있는 북한의 조달 관련 당국자들이 북한 정권을 위해 물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고 재무부는 설명했다.

이와함께 OFAC은 정제유를 불법 환적하거나 북한산 수출품인 석탄을 환적해 실어나른 것으로 판단되는 선박 67척에 대한 ’운송주의보 (Global Shipping Advisory)’를 갱신했다. 북한을 겨냥한 주의보 발령은 지난해 2월에 이어 1년 1개월 만에 처음이다.

주의보는 선박 간 환적이 주로 러시아와 인접한 한반도 동해 일대와 북한 서해, 대만 북부 해상과 동중국해 일대에서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특히 선박 간 환적 전후에 방문한 항구들도 명시했다. 여기에는 우리나라의 부산과 여수, 광양 등이 포함됐다.

선박 간 환적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있는 선박 명단에는 과거 유엔 안보리가 지적한 선박들도 있지만, 처음 거론되는 선박들도 일부 포함돼있다. 여기엔 '루니스(LUNIS)'와 같은 한국 선박도 있다.

이번 조치는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대북 제재를 더욱 공고히 해나가겠다는 미국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특히 선박 대 선박 환적을 통한 해상무역 봉쇄를 강화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