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영길 기자
  • 입력 2019.03.24 10:11

[뉴스웍스=김영길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24일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 활성화를 위해 2019년도 전자상거래 활용 수출 사업(4개, 253억원)의 지원대상, 선정 규모, 일정 등을 공고했다. 이 사업은 2014년 온라인수출 전문기업이 중소기업의 해외 판매 대행을 일괄 지원하는 방식으로 시작됐다.

지난해에는 국내기반 온라인수출 쇼핑몰로 1858개 기업의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진출을 지원한 결과, 수출 증가율 및 성공률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8%포인트, 13.6%포인트 상승하는 등 급성장하는 글로벌 B2C(Business to Customer)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자리 잡아 왔다.

다만 그동안 온라인 쇼핑몰 판매 대행으로 중소기업의 간접수출을 지원함에 따라 기업의 직접적인 수출역량과 기술의 축적이 미흡하고 자사 쇼핑몰(독립몰) 육성 지원체계 마련이 시급한 점을 고려해 올해부터는 온라인 수출의 단계별 지원 체계를 마련했다.

무엇보다 중소기업이 글로벌 온라인 B2C 시장에 직접 진출할 수 있는 역량을 단계적으로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온라인 수출 선순환 체계를 구축 하는 데 중점을 뒀다. 1단계는 판매 대행(간접 수출), 2단계로는 온라인 수출 기업화(직접 수출), 3단계 자사 쇼핑몰(독립몰)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전자상거래 활용 수출 사업은 먼저, 국내기반 쇼핑몰 보유기업 15개 내외를 선발해 2500개 중소기업의 온라인 쇼핑몰 판매대행으로 간접수출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과 협력해 내수 기업이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입점·판매를 통해 직접 수출 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온라인수출기업화 사업’을 신설한다.

아울러 2018년 시범적으로 도입했던 독립몰 구축·육성 사업은 자사 쇼핑몰 구축· 육성사업으로 정규 편성해 해외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글로벌 자사 쇼핑몰을 기반으로 온라인수출을 직접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IT기반 콘텐츠를 활용한 품목·주제별 온라인 전시회를 개최해 원격 및 오프라인 수출 상담과 연계를 통한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김문환 중기부 해외시장정책관은 “내수 기업이 전자상거래 시장을 통해 직접 수출하는 것은 물론 우수 기업들은 글로벌 스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강화하겠다”며 “앞으로 기업들이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온라인 수출을 실행할 수 있도록 물류·배송비 절감을 위한 공동물류 등 인프라 구축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업에 대한 신청 등의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와 고비즈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