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3.26 11:31

청문회 자료제출 지속 거부 시 '특단 조치 취할 것' 경고
靑 민정수석실의 '후보자 검증 기준' 질타

김성태(비례대표) 의원(가운데) 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26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를 비판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김성태(비례대표) 의원(가운데) 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26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를 비판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26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맹폭을 가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한국당 김성태 의원(비례대표)은 "조동호 장관 후보자는 사생활 노출 우려,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등의 핑계를 대며 청문회 자료 제출을 지속적으로 거부하고 있다"며 "과기부 대응도 점입가경이다. 자료 떠넘기기, 기한 내 자료제출 거부, 성의 없는 자료제출, 담당자를 못 찾겠다며 제출을 미루는 등 실질적 자료는 모두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청문회의 기본 취지를 몰각한 채 사실상 청문회를 무력화시키려는 의도"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주요 언론은 후보자와 아들들의 병역 비리, 장·차남 채용 특혜, 위장 전입, 배우자 농지법 위반, 장남 재산내역 고지 거부, 양평·안성 부동산 투기 의혹 등에 대해 보도하고 있다"며 "하지만, 조동호판 비리종합선물세트에 대해 후보자는 어떠한 납득할만한 해명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도대체 장관 후보자를 무슨 기준으로, 어떻게 검증한 것이냐"고 따져물었다.

특히 "후보자는 2002년 김대중 정부 시절 최규선 씨가 대통령의 아들을 등에 업고, 각종 이권에 개입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권력형 비리 사건이었던 '최규선 게이트'의 장본인인 최규선 씨가 만든 자동차 부품회사('루보'-> '썬코어'로 바꿈)에서 고문으로 활동했다"며 "후보자는 소정의 자문료를 받고 8개월 동안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기술 자문을 했다는 사실을 인정까지 했지만, 자문료 내역에 대한 요청 자료를 일체 제출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힐난했다.

이에 더해 "이 회사는 사우디 왕자의 투자소식까지 알려지면서 1000원대였던 주가가 만원 가까이 폭등했지만, 실제 투자는 이뤄지지 않았고 회사는 상장 폐지됐다"며 "조동호 후보자의 행위가 주가변화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 수 없을 노릇"이라고 개탄했다. 

조 후보자에 대한 비판은 청와대 인사 검증에 대한 비난으로 이어졌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의혹투성이 후보를 비호한 채 오롯이 시간만 흐르기를 기다리고 있다"며 "청와대의 오만은 하늘을 찌르고 있으며, 인사 검증 책무를 다하지 못한 민정수석의 무능역시 다시 한번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메스를 가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인사폭주'를 단호히 규탄한다"며 "조동호 후보자와 정부부처는 '법과 원칙'에 따라 청문위원들이 요구한 자료에 대한 답변을 조속히 제출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인사 청문 검증 회피를 위해 후보자가 계속해서 자료 제출을 거부하거나, 성의 없는 답변으로 일관할 경우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는 바이다"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