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3.27 12:19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플리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플리커)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2일 철회를 지시한 대북 제재는 미 재무부가 전날 발표한 중국 해운회사에 대한 제재였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6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미 발표된 제재를 하루 만에 번복하려고 했지만 참모들의 만류로 실패했고 결국 가짜 뉴스만 날린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2일 트위터를 통해 "미국 재무부가 오늘 북한에 대한 기존 제재에 더해 대규모 제재가 추가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나는 오늘 이러한 추가 제재를 철회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트럼프가 가리킨 철회 대상을 놓고 백악관은 앞으로 발표될 추가 제재를 철회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때문에 미 언론들은 애초 트럼프 대통령이 철회한 제재가 앞서 발표한 중국 해운사 두 곳에 대한 제재였다고 보도했다가 '대규모 미발표 제재들'이었다고 내용을 수정했다.

그런데 이번에 블룸버그통신이 트럼프가 '철회'를 언급한 제재 대상이 실제로는 재무부가 발표한 중국 해운사 두 곳에 관한 것이었다고 보도한 것이다.

블룸버그의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백악관이 설명한 추가 대북 제재는 애초 존재하지 않은 것이다. 

결국 이번 소동은 트럼프 대통령이 행정부와 제대로 소통하지 않고 트윗으로 지시하는 성향과 대북노선에 대한 대통령과 참모들간의 불협화음이 고스란히 노출된 사례라 할 수 있다. '하노이 핵 담판' 후 북미 관계가 고비를 맞은 상황에서 일어난 일이라는 점에서 논란도 예상된다.

블룸버그는 “이번 일은 로버트 뮬러 특검이 '러시아 스캔들' 관련 수사에 대한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기 몇 시간 전에 이뤄졌다”며 “즉흥적이고 예측불허인 트럼프 대통령의 스타일을 다시 한번 보여줬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