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3.27 14:34

국가안전대진단, 7만7905개소 점검 완료…진도율 54.8%
현장시정 3380개소, 행정조치 1419개소, 보수‧보강필요 2234개소

김부겸 장관이 지난 2월 20일 국가안전대진단 관련 경기도 성남시 소재 분당 공동구를 방문해 시설안전관리와 공동구 내부에 대한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행정안전부)
김부겸 장관이 지난 2월 20일 국가안전대진단 관련 경기도 성남시 소재 분당 공동구를 방문해 시설안전관리와 공동구 내부에 대한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행정안전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본격적인 봄을 맞아 행락철 국민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13개 부처와 17개 시도 실장급 회의를 개최해 ‘국가안전대진단 추진상황’ 및 ‘봄 행락철 안전관리대책’을 점검한다고 27일 밝혔다.

우선 정부는 본격적인 봄 행락철이 다가옴에 따라서 관계부처와 지자체의 안전관리 대책을 강화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캠핑장(450개소)과 유원시설(209개소)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중점 점검하고 ‘관광진흥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안전관리 제도를 강화한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수학여행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시도 교육청과 협의체를 3월중 구성하고 단위 학교를 지원한다. 관계부처와 함께 ‘안전 수학여행’ 캠페인 활동도 전개한다.

또 학생들이 이용하는 체험·숙박시설 및 음식점 등에 대한 안전 확보를 위해 관계부처와 협력하고 제주, 경주, 순천, 군산 등 일부 지자체가 시행하고 있는 ‘안심수학여행 서비스’를 다른 지자체로도 확대될 수 있게 노력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국립공원 탐방객의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공원시설물, 낙석위험지역 등에 대한 안전점검 및 탐방객을 대상으로 한 안전산행 교육을 실시한다. 신속한 산불 진화를 위해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산불 진화장비는 전진배치 한다.

해양수산부는 낚싯배 1676척에 대한 봄철 합동 안전지도 점검을 실시하고 낚시어선업자와 선원을 대상으로 한 전문교육·안전홍보 활동을 이어간다. ‘낚시 관리 및 육성법’을 개정해 낚싯배 안전제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전세버스(국토교통부), 해양 여객선 및 유·도선(행안부·해수부·해경청), 농어촌 민박(농림축산식품부), 지역축제(행안부), 휴양지 주변 식품(식품의약품안전처) 등 행락철에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분야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한편, 지난 2월 18일 시작된 국가안전대진단은 오는 4월 19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사회기반시설과 국민생활 밀접시설 14만2236개소에 대한 안전점검을 추진 중이다.

지난 20일 현재 7만7905개소에 대한 점검을 완료해 진도율은 54.8% 수준이다. 연인원 10만8338명의 점검인력이 참여하면서 지난해보다 다소 빠른 편이다. 특히 민간 전문가의 참여 비율이 39.7%로 지난해 14.6%보다 약 2.8배 높다.

점검결과 일부 시설에서는 안전관리에 미흡한 사항이 지적됐다. 먼저 경미한 사항에 대한 현장 시정조치는 3380개소, 법령 위반사항에 대한 시정명령‧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는 1419개소, 보수‧보강이 필요한 시설은 2234개소로 확인됐다.

류희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중 발견된 문제점은 신속히 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형사고로 인해 국민들의 봄철 나들이 등 여가 활동이 위축되는 일이 없도록 위험요소에 대한 사전점검 등 범정부적으로 안전대책을 차질없이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