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3.27 14:52

강원도민,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조속 추진' 촉구

자유한국당의 이양수 의원(속초·고성·양양)(왼쪽에서 여섯번째)과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추진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주영래)는 27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의 조속 추진을 촉구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의 이양수 의원(속초·고성·양양)(왼쪽에서 여섯 번째)과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추진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주영래)는 27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의 조속 추진을 촉구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추진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주영래)와 자유한국당 이양수 의원은 27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의 조속 추진을 촉구했다.

이들은 "동서고속화철도'는 남북 통일시대 대비, 유라시아 경제권 선점·국토의 균형발전 등 국가적 차원의 백년대계를 위한 핵심 철도망으로 30년이 넘는 세월동안 대통령 선거 강원도 제1공약으로 표심만 얻고 선거가 끝나면 갈기갈기 찢겨 쓰레기통에 처박히는 처량한 신세를 면치 못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300만 강원도민은 강원도의 미래가 동서고속화철도에 달려있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지난 2015년 7윌 28일을 시작으로 총 6차례에 걸쳐 대규모 상경집회를 실시하는 등 온 도민이 하나된 소망과 결련한 의지로 다 함께 노력해 2016년 7월 8일 동서고속화철도 국가재정사업 추진이라는 역사적 쾌거를 이뤘다"고 자평했다.

이들은 환경부를 정조준 해 "당초 계획대로라면 지난해 사업 기본계획 고시는 물론 기본·실시설계를 착수하는 등 본격적으로 추진돼야 할 사업이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민의 생존보다 설악산국립공원과 백두대간의 자연생태계 보존이 우선'이라면서 현실을 외면한 환경부의 불통·탁상행정에 발목이 잡혀 장기간 표류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들의 환경부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는 계속 이어졌다. "환경부는 지난해 11월 1일 국토부가 제시한 미시령터널 하부 통과 노선안이 환경훼손과 군부대 요구를 감안한 최적안임을 알면서도 환경단체와 시민단체의 눈치보기에 급급한 나머지 동해북부선과 연계 우회노선안 재검토, 미시령터널 통행량 감소에 따른 터널 운영업체 영업 손실보전 방법까지 요구하는 등 어느 누가봐도 환경부가 요구한 보완이라 이해하기 어려운 것까지 주문하고 있는바, 이는 명백한 직권남용이며 월권행위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동서고속화철도는 강원도를 변방의 오지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전략지역으로 변모시킬 마중물이며, 남북평화교류 시대를 맞아 동해선 남북철도와 합께 대한민국을 유라시아 대륙의 중심국가로 변모시킬 국가적 전략사업이며, 국가균형발전의 핵심사업"이라고 규정했다. 계속해서 "300만 강원도민은 국가발전과 강원도의 앞날을 위해, 30년의 한 맺힌 숙원과 국가의 백년대게를 공염불로 만들려는 환경부의 부당한 처사에 분노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의 조속 추진을 내세웠다. "동서고속화철도는 남북평화교류시대와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의 핵심 기반구축사업으로 반드시 조속 추진돼야 한다"면서 "환경부는 더 이상의 이중잣대와 자기모순에서 벗어나 도민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적정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300만 강원도민은 동서고속화철도사업을 백지화·무력화 시키려는 환경부의 만행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면서 "우리의 정당한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총력투쟁할 것을 천명하는 바이다"라고 말을 맺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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