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19.03.27 17:26

이천시의회, 가축분뇨음식물 공공처리시설 설치 반대 성명서 채택

(사진제공=이천시의회)
이천시 의회가 음성군에 설치하는 가축분뇨음식물 공공처리시설 설치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이천시의회)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가축분뇨음식물 공공처리시설 설치를 두고 경기도 이천시와 충북 음성군 간 갈등이 확산할 것으로 보인다.  

이천시의회는 지난 25일 제200회 이천시의회 임시회에서 '음성군 가축분뇨음식물 공공처리시설' 설치에 대해 성명서를 채택하고 반대 뜻을 명확히 했다.

이천시의회는 충북 음성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가축분뇨·음식물 공공처리시설의 설치와 관련해 음성군에서 인접한 이천시 총곡리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며 반대 뜻을 분명히 했다.

성명서를 통해 '음성군 가축분뇨·음식물 공공처리시설' 조성사업의 백지화를 촉구해 이천시와 음성군 간의 갈등이 확산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천시의회는 음성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부지는 청미천을 사이에 두고 음성군 원당리 마을보다 이천시 율면 총곡리 마을이 더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총곡리 주민들의 피해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현재 이천시는 여러 정부 규제로 인한 많은 피해를 감수하면서도 한강수계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장호원 공공하수처리시설에서는 음성군 감곡면 생활하수를 처리하는 등 상생행정을 펼치고 있는데도 음성군에서 사업 강행으로 지역감정 유발과 독단적인 행정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천시의회 홍헌표 의장은 “23만 이천 시민을 대변하여 '음성군 가축분뇨․음식물 공공처리시설' 설치 사업부지 이전 등 백지화에 온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