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3.28 11:11

2017년 대기오염 배출량 4년 전보다 95% 폭증…미세먼지 저감에 늑장 대응
'오염자 부담 원칙' 이행 위해 '대기오염물질 배출 부과금' 현실화 촉구

(이미지 제공= 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이 적시한 '현대제철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추이'. (이미지 제공= 환경운동연합)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환경운동연합은 28일 성명서를 통해 "현대제철은 2017년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 사업장 중 석탄발전을 제외하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한해 배출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2만1천849톤으로, 이는 태안 석탄발전소 10기 배출량을 합한 양보다도 많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더 심각한 문제는 현대제철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몇 년 새 급증했다는 사실"이라며 "2017년 대기오염 배출량이 4년 전에 비해 무려 95%나 폭증해 총량뿐 아니라 증가율에서도 가장 높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발전이나 시멘트, 석유화학 등 다른 업종에서는 미세먼지 배출량 증가 추세가 정체되거나 감소한 반면, 현대제철의 미세먼지 폭주로 인해 제철제강업의 대기오염 증가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며 "그럼에도 현대제철은 올해부터 적용되는 다량배출 업종 대기오염 배출허용기준 강화 조치 관련 예외시설로 인정받아 1년의 유예 기간을 버는 등 미세먼지 저감에 계속 늑장을 부리는 모양새"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현대제철은 전력소비량에서도 전국 1위 기업이라는 오명을 안고 있다"며 "2017년 전국 사업장별 전력소비량 통계를 보면, 현대제철이 5년 이상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당진제철소가 충남에 밀집한 석탄발전소에서 전력을 끌어쓰면서 값싼 전기의 혜택을 누리는 동시에 대기오염 배출에선 자유로운 이중 특혜를 누려왔다"며 "현대제철이 한해 소비한 전력소비량은 당진화력 3기 발전분량과 맞먹는다"고 폭로했다. 계속해서 "전 세계 120개 넘는 주요 기업들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 자기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움직임을 활발히 펼쳐나가는 상황에서 현대제철이 이런 전향적인 계획을 추진한다는 소식은 들리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포스코에 대해서도 비난의 화살을 쏟아부었다. "포스코 또한 마찬가지"라며 "포스코 광양 제철소는 현대제철 제철소에 이어 2017년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 사업장 2위, 포항 제철소는 4위에 이름을 올렸다(석탄발전소 제외)"고 적시했다. 이어 "포스코는 전력사용량도 역시 상위 10위권에 포함돼 대기오염 배출량과 에너지 소비량 모두 '빨간불'을 나타냈다"며 "게다가 포스코의 자회사 포스코에너지는 삼척화력 신규 석탄발전 건설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미세먼지 총력대응을 위해 있는 석탄발전소도 줄여나가자는 마당에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을 강행하는 한 포스코는 시민의 건강을 볼모로 오염사업을 계속한다는 비판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힐난했다.

이들은 현대제철과 포스코를 향해 "미세먼지를 최대로 배출하며 시민 건강을 위협한 현대제철과 포스코는 공식 사과를 표명하고, 대기오염물질의 대폭 감축에 나서라"며 "값싼 전력의 다소비 행태를 중단하고 재생에너지 100% 전력 공급 캠페인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정부와 국회에 대해선 "다량 배출사업장에 대한 배출허용기준을 대폭 강화하라"며 "기업들에게 관대하게 남발됐던 배출허용기준의 유예와 면제를 즉각 금지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다량 배출사업장이 밀집한 지역에서 조속히 대기오염 총량감축을 시행하고, 대기오염물질 배출 부과금을 현실화해 '오염자 부담 원칙'을 이행하라"며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데이터도 투명하게 실시간 공개하고 시민들의 알권리를 보장하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