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3.31 12:00

4월은 과학의 달, 전국 62개 기관에서 168개 행사 개최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과학관, 연구기관, 지방자치단체, 학교 등 전국 62개 기관에서 168개의 과학기술 행사를 개최한다.

52년째를 맞는 올해 과학의 달의 중점 방향은, 최고의 과학기술 성과, 전 국민이 함께 즐기고 체험, 국민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기술, 전국적인 붐이다.

공식 표어는 '과학기술, 국민과 함께 미래를 보다!'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성과를 전 국민이 함께 즐기고, 과학기술이 경제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하여, 밝은 미래를 여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이다.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세계 일곱 번째로 30-50클럽(소득 3만달러, 인구 5000만명 국가) 가입에 기여한 과학기술 혁신역량(OECD 7위권)을 국민들이 직접 볼 수 있도록 '최고 과학기술 성과를 경험하는 행사'를 개최한다.

누리호 75톤급 액체엔진 실물, 슈퍼컴 5호기 누리온 VR 체험, 고효율 대면적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탑승형 로봇 FX-2 등을 대한민국 과학축제에서 만날 수 있고, 국가핵융합연구소 초청행사에서 초전도 핵융합 연구장치 KSTAR를 직접 볼 수도 있다. 

가족 단위로 다양한 과학문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전 국민이 함께 즐기고 체험하는 행사'를 준비했다. 

과학기술인과 시민이 함께하는 과학 어울림마당,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 사이언스데이, 해피사이언스 축제, 과학상상 페스티벌, 사이언스 투게더가 개최된다. 

부산광역시, 전라남도의 지역과학축전도 개최된다.

과학기술이 건강, 환경 등 사회문제 해결에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국민생활 문제에 대한 기획행사'를 개최한다.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과학기술자와 국민이 함께 해결방안을 찾아보는 미세먼지 국민포럼, 과학기술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의 양면성과 나아갈 방향을 토의하는 장도 마련된다.

모든 국민이 가까운 곳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5대 국립과학관을 거점으로 권역별 행사를 집중 발굴하여 '전국 곳곳에서 개최되는 행사'를 준비했다.

국립과학관, 지역 공‧사립과학관과 연구기관에서 총 152개의 크고 작은 행사가 개최된다.

2019년도 과학의 달 대표행사는 ‘2019 대한민국 과학축제’이다.

올해 축제는 기존의 컨벤션형에서 시민이 쉽게 접근하여 즐길 수 있는 도심형 축제로 전환했다.

오는 4월  9일 경복궁 흥례문 광장에서 개최되는 전야제를 시작으로 4월 20일부터 23일까지 청계천, 서울마당, 세운광장, 한빛미디어파크, 보신각, DDP 일원에서 과학기술 성과 전시 및 체험, 과학공연‧강연‧도서‧영화 등 다양한 과학문화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모든 행사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과학의 달 행사는 과학의 달 공식 홈페이지와 과기정통부 및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 사이언스올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익 캠페인, 특집 프로그램, 뉴미디어, 지하철역 및 버스 광고, 포스터 및 현수막, 라이브 퀴즈 쇼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구혁채 과기정통부 미래인재정책국장은 “4월 과학의 달을 맞이하여 아이들은 호기심을, 청소년은 탐구의 즐거움을, 어른들은 새로운 지식의 세계를 만날 수 있도록 대한민국 과학축제와 다양한 과학행사를 준비했으니 국민 여러분 모두가 한 달 간 과학을 마음껏 즐기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