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4.01 13:31

나라 안팎의 평화가 이뤄진다는 뜻 …나루히토(德仁) 왕세자의 왕위 계승 절차 본격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새 연호를 들고 있다. (사진출처=일본 내각부대신 관방정부 홍보실)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일본 정부가 오는 5월 1일부터 적용되는 일본의 새 연호가 '레이와'(令和)로 결정됐다. 이번 연호는 서기 645년 일본의 첫 연호 '다이카(大化)' 이래 248번째다. 

11일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11시 40분경 기자회견을 열고 "새 연호는 레이와(令和)"라며 "출전은 '만요슈'(万葉集)"라고 밝혔다.

’레이와’는 나라 안팎의 평화가 이뤄진다는 의미다. 

만요슈는 일본의 고전 시가집이다. 7~8세기 후반에 걸쳐 존재한 일본의 전통시가 와카(和歌)를 모은 책으로, 현존하는 와카 시가집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일본 고전을 출전으로 둔 연호가 채택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출전을 밝히기 시작한 10세기부터 일본 연호는 모두 중국 고전에서 인용됐다. 다만 이번 선정 과정에선 일본 고전이 선정될 수 있다는 시각이 나왔었다. 정부 측이 일본 고전 전문가에게도 후보안 제출을 의뢰했기 때문이다.

새 연호인 레이와는 1989년 1월 8일부터 약 30년4개월간 이어진 헤이세이(平成) 시대가 막을 내리고 5월 1일 0시를 기점으로 새 일왕의 즉위와 함께 새 시대가 열린다는 것을 뜻한다. 올해 86세인 아키히토(昭仁) 일왕은 건강 상의 이유로 헌정 사상 최초로 '생전 퇴위'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새 연호 발표를 시작으로 오는 5월 1일 즉위를 앞둔 나루히토(德仁) 왕세자의 왕위 계승 절차도 본격화한다.

한편, 연호를 정하는 원칙은 까다롭다. 일본 정부는 1979년 정한 6가지 기준에 따라 연호 후보를 검토해 왔다. 연호를 제정할 땐 △두 글자 한자로 이뤄진 단어일 것 △국민의 이상(理想)에 어울리는 좋은 의미일 것 △쓰기 쉬울 것 △읽기 쉬울 것 △사회에서 널리 쓰이지 않는 단어일 것 △지금까지 연호나 시호(諡號·왕 등이 죽은 후 공덕을 칭송해 붙인 이름)로 사용되지 않은 단어일 것이 고려돼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