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4.02 14:43
트럼프 대통령과 이란 핵협상 그래픽. (사진출처=The White House)
트럼프 대통령과 이란 핵협상 그래픽. (사진출처=The White House)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오는 5월 이란에 대해 추가 경제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행정부 고위 관리를 인용,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익명을 요청한 이 고위 관계자는 로이터에 "이란 경제 중에 타격받지 않은 부분에 대해 추가 제재를 가할 것을 검토중"이라며 "미 정부가 이란 핵합의(JCPOA) 탈퇴를 선언한지 1년을 맞는 5월에 추가 제재안 발표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란에 대한 제재 압박 효과가 지속되길 바란다"면서 "이란과 사업을 하는 것이 현 상황에서 끔찍하다고 계속 생각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란 제재안을 하나로 묶는 데엔 시간이 걸린다"면서 "미 재무부가 관련 실무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미국이 이란의 원유 수출을 '제로(0)'로 만들겠다는 목표는 바뀌지 않았다"고 밝혀 트럼프 행정부가 예외를 일절 두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해 5월 이란 핵협정에 결함이 많다면서 이를 탈퇴했고, 같은 해 11월 이란산 원유 수입 금지 등을 골자로 하는 대 이란 경제 제재를 재개했다. 당시 미국은 한국, 중국, 인도, 일본, 터키 등 8개국에 대해 6개월간 한시적인 예외를 적용했다.

미국 재무부. (사진=미 재무부 홈페이지)

 

추가 제재안에는 이들 8개국의 예외를 거둬들여 이란의 석유 수출길을 완전히 막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내 4위의 석유 생산국인 이란 경제는 석유 의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이 경우 타격은 상당히 커질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