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4.02 16:32

5대 시중은행, 통신요금 ·휴대전화소액결제·온라인쇼핑 거래 등 비금융정보로 신용도 재평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앞으로 신용등급이 낮은 사회초년생이나 주부와 같은 금융소외계층의 경우 통신요금만 잘 내도 은행대출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금융거래 이력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대출을 거절당하는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신용 재평가가 추진된다.

금융감독원은 KB국민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이 통신정보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금융소비자 신용등급 재평가 절차를 하반기부터 도입한다고 2일 밝혔다.

금융소외계층은 신용평가시점을 기준으로 2년 내 신용카드 사용 이력 및 3년 내 대출 경험이 없는 사회초년생·주부·고령층 등이 해당한다. 이 같은 금융소외계층은 지난해 9월 말 기준 약 1303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지금까지는 대출 이력, 신용카드 사용액 등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한 금융소외계층은 대출이 불가능했다. 이번 신용등급 재평가를 통해 신용등급 7~8등급 금융소외계층 71만명 가운데 20만명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은행들은 금융거래 이력 부족으로 대출이 제한되는 고객을 상대로 재평가를 실시한다. 통신요금, 휴대전화 소액결제, 온라인 쇼핑 거래내역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신용도를 재평가하고 대출 가능 여부를 재심사하게 된다.

한편, 금감원은 이 같은 재평가 절차를 여신심사 단계로 흡수해 대출 승인, 금리, 한도 등에도 차등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올해 5대 시중은행에서 시작되는 비금융정보 신용등급 재평가는 2020년에는 모든 은행으로 확대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