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4.03 15:59
홍남기 부총리(왼쪽)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S&P 연례협의단과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왼쪽)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S&P 연례협의단과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취임 후 처음으로 국제신용평가사와 면담을 진행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S&P 연례협의단을 면담하고 우리 국가신용등급과 관련한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한국경제에 대해 “투자·수출·고용이 부진하고 대외 불확실성도 커지는 등 경제여건이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소비 흐름이 견조하고 경제주체 심리가 개선되는 등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올해 성장목표(2.6~2.7%) 달성을 위해 경제활력 제고를 최우선 목표로 경제정책을 추진 중”이라며 “정부는 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대규모 기업투자 애로를 해소하고 민자사업 촉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올해 재정지출이 9.5% 증가한 가운데 상반기 중 61%를 조기집행한다”며 “경기 하방위험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한 추경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S&P측이 문의한 추경편성 방향에 대해 “미세먼지 문제의 조기 해소 및 경기 하방 리스크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추경”이라며 “4월 하순경 국회 제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S&P측은 한국의 견조한 경제지표와 정부의 경제발전 의지 및 정책방향 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이러한 점들이 현재 한국의 높은 국가신용등급을 유지하는 기반”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는 국가신용등급 상향의 장애요인으로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S&P측은 최저임금 인상, 주52시간 근무제 정책들이 국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긍정적 측면이 있다고 평가하면서 “정책 효과를 봐가면서 필요 시 보완·개선을 통해 장기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