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4.03 16:58

경찰, 진입 시도 막다가 부상자 발생…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등 무더기 연행
한국당 "오늘 법치주의 담장 붕괴 …문 정권에 이어 국회마저 굴복시킬 것인가"

민주노총 등 53개 진보단체가 모인 '민중공동행동'은 3일 국회 앞에서 '민주노총 노동법개악 저지투쟁 지지·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법 개악저지와 노동기본권 보장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사진= 원성훈 기자)
민주노총 등 53개 진보단체가 모인 '민중공동행동'은 3일 국회 앞에서 '민주노총 노동법개악 저지투쟁 지지·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법 개악저지와 노동기본권 보장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민주노총 등 53개 진보단체가 모인 '민중공동행동'은 3일 국회 앞에서 '민주노총 노동법개악 저지투쟁 지지·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법 개악저지와 노동기본권 보장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민주노총은 이날 열리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소위를 노동법 개악 강행의 분수령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소위에서 여야가 합의해 전체회의와 본회의까지 빠르게 개악안을 날치기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 등 민노총 조합원 19명은 이날 국회 환노위 고용소위 노동법 개악 논의 중단과 참관을 요구하며 국회 진입을 시도했다.

민노총 조합원들은 한때 플라스틱 방벽으로 된 질서유지선을 무너뜨리고 국회 진입을 시도했고 결국 국회 정문 담장을 무너뜨렸다. 이후에는 경찰과 격렬한 몸싸움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신승민 금속노조 수석부위원장 등 13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역대 정부를 통틀어 민주노총 현직 위원장이 집회 도중에 연행되기는 처음이다.

국회 정문 앞 연좌 농성과 진입 시도가 반복되면서 연행자도 계속해서 늘고 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에 이어 민주일반연맹 이양진 공동위원장, 정보경제연맹 김태선 위원장 등 5명의 연행자가 추가로 발생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등은 서대문 경찰서로 이송됐으며 연행된 조합원들은 영등포서, 서부서, 양천서 등으로 분산 이송되고 있다.

3일 국회 앞에서 벌어진 민주노총의 시위를 막는 과정에서 다리에 부상을 입은 경찰들이 치료 대기중이다. (사진= 원성훈 기자)
3일 국회 앞에서 벌어진 민주노총의 시위를 막는 과정에서 다리에 부상을 입은 경찰들이 치료 대기중이다. (사진= 원성훈 기자)

현재 국회 앞은 경찰과 시위대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지만, 민주노총은 국회 앞에서 '노동개악 저지투쟁'을 벌이겠다고 공언하고 있는 상태여서 경찰은 국회 내외부에 경찰을 대규모로 배치하고 이들의 국회 진입을 제지하고 있는 상태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노총이 노동법 개정을 반대하며 국회 경내외에서 과격한 집단행동에 돌입했다"며 "월담, 보안문 무단 진입, 연좌농성은 물론 방호관의 퇴거 경고를 무시하고 무단침입, 완력행사와 연행을 되풀이하며 보이는 모습이 참으로 가관"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급기야 오늘(3일)은 국회 진입을 시도하다가 국회의 담장마저 무너뜨렸다"며 "오늘 무너진 것은 단순한 국회 담장이 아니다. 민주노총의 불법시위로 대한민국의 법치주의 담장이 무너져 내린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민노총이 일삼는 불법, 떼법 시위에는 더 이상의 관용을 베풀어서는 안 된다"며 "민주노총은 사회적 약자가 아니라 법 위에 군림하는 우리 사회의 초법적 기득권이자 불법세력으로 변모했다"고 개탄했다.

또한 그는 "우리사회에서 가장 강자가 누구인지 국민에게 물어보라. 열에 아홉은 민주노총을 지목할 것"이라며 "민노총은 전공노, 전교조, 공공기관 노조와 같이 소위 말하는 철밥통과 고액의 연봉을 받는 대기업 노조가 주축을 이루고 있다. 소수의 강성귀족노조가 다른 근로자의 삶을 짓밟는 형국이 벌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그는 "민주노총이 강자의 완력을 앞세워 시위만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며 "법과 원칙은 실종됐으며 절차와 협의 대신 주먹을 움켜쥔 집단적 위력 행사만이 활개치고 있다. 이제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권 넘어 민의의 상징인 국회마저 굴복시키겠다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