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6.02.16 13:56

정부가 사드(고(高)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를 사실상 추진하기로 하면서 배치 지역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사드 배치가 상당한 전자파를 내뿜어 지역 주민들에게 피해를 끼칠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지역에서는 배치를 반대하는 이른바 ‘님비(NIMBY)' 현상마저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정부 당국과 전문가들은 사드와 관련해 나도는 이야기들 중 부정확한 낭설들도 다수 있다며 자칫 괴담으로 퍼질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일단 사드의 ‘전자파’ 문제는 기우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軍은 사드를 설치한 통제구역을 벗어나면 동식물에게 전자파가 주는 피해는 없다고 해명했다. 물론 사드에서 나오는 레이더를 단거리에서 장시간 쐬고 있을 경우에는 문제가 된다. 하지만 사드를 설치하면 해당 레이더 근처에 사람이 접근하지 못하게 통제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다만 사드에서 나오는 레이더의 강도가 일반 항공 레이더에 비해 강한 것은 사실이므로 그만큼 통제 구역이 넓어질 가능성은 존재한다. 미군은 현재 레이더로부터 100m 거리까지만 위험구역으로 설정하고 있는 상태다. 실제 일본의 동북부 아오모리현에 사드가 배치돼있는데, 인근 지역에 주민들이 살고 있으며 아무런 인체 유해관련 보고가 없다. 

게다가 국내에서 사드가 배치될 경우 대부분 언덕이나 산꼭대기 등 고지대에 설치될 가능성이 높다. 유해성 논란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방에 장애물이 없어 레이더를 쏘기 용이하기 때문이다. 

사드의 레이더는 최소 5도에서 최대 90도 각도까지 발사되며 5도 이하, 즉 전방을 향해 직선으로는 쏠 이유가 없다. 공중의 요격 대상에 레이더가 맞고 다시 돌아와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100m 밖에 있는 사람에게 직선으로 레이더가 맞더라도 인체에 무해하다는 것이 軍의 설명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