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4.07 18:40

강경파 유권자 표심 결집 목적…국제사회 지지해온 ‘이·팔 2국가 해법' 차질 예상

베냐민 네타나휴 이스라엘 총리. (사진=네타나휴 트위터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오는 9일 총선에서 승리하면 점령지인 요르단강 서안의 이스라엘 정착촌을 합병하겠다고 밝혔다. 막판 선거 전략으로 팔레스타인에 강경한 유권자들의 구미에 맞는 주장을 편 것이다. 

6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이스라엘 현지언론인 채널12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동예루살렘과 골란고원처럼 요르단강 서안에서 이스라엘 주권을 확대할 것이냐’는 질문에 "우리는 진행 중이며 그것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나는 이스라엘의 주권을 확장할 것이고, 정착촌 단지들과 외딴 정착촌을 구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네타냐후 총리는 미국의 예루살렘과 골란고원 정책 변화를 자신의 업적으로 언급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설득해왔다"고 강조했다.

요르단강 서안 지역은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이 갈등을 빚고 있는 지역이다. 현재 서안 지역은 1967년 3차 중동전쟁에서 승리한 이스라엘이 점령하고 있다. 이곳에는 이스라엘인 60만명이 서안 지역 3분의 2 지역에서 거주하고 있다. 정착촌 문제는 2014년 이후 결렬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의 평화 협상을 재개하는 데 핵심 이슈다.

팔레스타인과 국제사회는 전쟁으로 점령한 땅에 정착촌 건설을 제네바 협정 위반으로 간주하고 있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안보 필요성 및 성경적·역사적·정치적 연관성을 이유로 들며 정착촌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네타냐후 총리가 서안 합병 추진을 언급한 이유는 총선에서 강경파 유권자들의 표심을 결집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만약 네타냐후 총리의 말대로 이스라엘이 요르단강 서안에서 정착촌을 대거 합병할 경우 국제사회가 지지해온 ‘이·팔 2국가 해법'에 차질이 예상된다. ’2국가 해법’은 1967년 제3차 중동전쟁 이전의 국경선을 기준으로 각각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국가를 건설해 더이상 분쟁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자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 친(親) 이스라엘 행보를 보이고 있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별도의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