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승욱 기자
  • 입력 2019.04.10 09:21

ADD, 기품원, 방진회도 정보관리기관으로 참여…신뢰성·편의성 제고

(이미지제공=방사청)

[뉴스웍스=최승욱 기자] 방위사업청(청장 왕정홍)은 '방위사업 지원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사업'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19년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에 선정되어 4월부터 본격 추진됐다고 10일 밝혔다. 블록체인은 여러 대의 컴퓨터에 정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로 다수가 기록을 검증, 해킹 등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다. 

블록체인 사업은 방사청의 사업에 대한 데이터를 관련기관 간 상호 분산저장하고 대조해 위·변조를 방지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방사청 뿐만 아니라 국방과학연구소(ADD), 국방기술품질원, 방위산업진흥회가 함께 방위사업의 정보 관리기관으로 참여한다. 이를 통해 기관 간 블록체인 진행과정을 상호 공유하게 됨으로써 방위사업의 신뢰성을 높일  것으로 방사청을 기대하고 있다.

우선 방위력개선 사업에 대한 입찰부터 평가, 결과까지의 전 과정의 이력정보를 블록체인에 기록하여 업체 선정 과정을 한층 더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제안서 접수관리를 전자시스템을 통해 자동화하여 종이문서 제출에 따른 업체의 불편을 해소한다.

아울러 군용총포화약류 운반 허가·신고업무 창구를 단일화해 방산업체의 업무 부담을 줄여준다. 그동안 군용총포화약류 운반허가신청은 방사청으로, 운반신고는 기품원으로 해왔다. 이번 사업추진에 따라 방사청이 운영하는 방산수출입지원시스템으로 운반허가신청을 하면 업무처리 과정을 블록체인으로 기록해 관련 기관과 공유함으로써 신속한 업무 처리가 가능해진다.

이밖에 방위사업이차보전(방위산업육성자금, 국방중소기업정책자금)의 자금 신청에서부터 최종 지원까지의 전 과정을 블록체인으로 기록·관리한다. 이로써 업체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통해 관련 정보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방위사업청 김태곤 기획조정관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 기술을 방위사업 서비스에 시범 적용해 공공서비스를 혁신하고 향후 블록체인 선도 모델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