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봉현 기자
  • 입력 2019.04.10 13:45
경북교육청연구원 국제교육지원센터는 글로벌 인재 육성위해 선도 교사 연구회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연구원 국제교육지원센터는 글로벌 인재 육성위해 선도 교사 연구회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교육청)

[뉴스웍스=문봉현 기자] 경북교육청연구원은 10일 다양한 국제교육 지원을 통해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고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국제교육지원센터를 설치했다.

국제교육지원센터는 경북교육청연구원 하위 조직으로 연구사 1명, 주무관 1명, 박사급 연구원 1명으로 구성됐다.

주요 업무는 도내 초중고등학교가 적극적으로 국제교류를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센터는 올해 국제교류 대상 학교를 선정해 초청·방문하는 상호방문형 국제교류 70교, 온라인을 통해 교류국과 공동수업 운영과 공동 프로젝트를 실시하는 이러닝형 국제교류 10교, 저개발국가 방문 교육 봉사활동과 문화교류 활동을 실시하는 봉사활동형 국제교류 6교를 지원하고 있다.

세계이해교육 강화를 위해 외국인 초청 세계이해교육 운영,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이해 증진과 학교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는 세계시민교육 선도 교사 연구회 운영,  도내 36개 학교를 대상으로 유네스코 이념인 평화와 지속 가능 발전을 학교 교육과정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경북유네스코 활동도 지원한다.

주도적으로 세계화를 맞이하기 위해 글로벌 교육 추진단을 구성해 국제교류 운영을 통한 국제 교육과정 분석과 연구 업무를 추진하고, 세계시민의식과 공동체역량 함양을 위한 국제교육 방안 모색과 방향 수립, 해외 어학연수와 취업 상담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신봉자 도교육청 연구관은 “국제교육지원센터가 경북의 학생들이 글로벌 역량과 미래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는 대표 기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