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승욱 기자
  • 입력 2019.04.12 13:00

2011년 1차 사업이후 8년 만에 쾌거…방사청 방산수출진흥센터에 접수된 첫 민원 성공적 해결

이성근 대우조선해양사장이 12일 왕정홍 방사청장 등이 바라보고 있는 가운데 수출계약서에 서명하고 있다.(사진제공=방사청)

[뉴스웍스=최승욱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인도네시아로부터 수주한 1,400톤급 잠수함 3척을 수주했다. 총 계약 규모는 1조 1,600억 원(10.2억 달러)에 달한다.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12일 인도네시아 반둥에서 열린 잠수함 2차 사업 계약식에서 부디만 살레(Budiman Saleh) PT.PAL 조선소 사장과 잠수함 건조 계약서에 서명했다.

이번에 수주한 잠수함은 전장 61미터로 40명의 승조원이 탑승할 수 있다. 각종 어뢰와 기뢰, 유도탄 등을 발사할 수 있는 8개의 발사관 등으로 무장한 잠수함이다.

대우조선해양은 1차 사업과 마찬가지로 인도네시아 PT.PAL조선소와 공동 건조를 통해 2026년 상반기까지 인도네시아 해군측에 인도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1년 1차 사업에서 1400톤급 잠수함 3척을 수주한 이후 인도네시아 잠수함 창정비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등 인도네시아 정부와 신뢰 관계를 쌓아오면서 8년 만에 다시 대한민국이 잠수함을 수출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우리 기술로 독자 개발한 대한민국 해군의 3000톤급 잠수함을 성공적으로 진수한 바 있다. 이번에 인도네시아 잠수함 사업을 다시 한번 따내면서 전통적 디젤잠수함 건조 강국들을 제치고 가격, 품질, 교육훈련, 군수지원, 조선기술 협력 등에서 경쟁우위에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수주를 포함해 국내에서 가장 많은 총 20척의 잠수함을 수주했다. 잠수함 건조 수준 기술을 요하는 성능개발 및 창정비 사업도 26척의 실적을 올렸다.

이날 계약식에는 왕정홍 방위사업청장도 참석했다. 이번 계약은 방사청이 지난해 11월 방산 수출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기 위해 설치한 방산수출진흥센터에 접수된 첫 번째 민원을 해결한 성과라고 방사청은 전했다. 대우조선해양은 방산수출진흥센터를 통해 인도네시아 잠수함 2차 사업 수주를 위한 수출금융지원을 요청했다. 방사청은 한국수출입은행과 인도네시아 국방부 및 재무부 등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이를 지원했다. 

잠수함 1차 사업으로 대우조선해양이 인도네시아에 수출한 1,400톤급 잠수함 2번함 아르다데달리(ARDADEDALI)함.(사진제공=방사청) 

인도네시아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신남방정책의 핵심 협력 국가로, 2017년 양국 간 정상회담을 통해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되며 활발한 방산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잠수함 2차 사업은 신남방정책의 주요 사업으로 정부와 많은 관계기관이 계약 성사를 위해 공조했다. 

이성근(왼쪽 세 번째)대우조선해양사장과 왕정홍(다섯 번째) 방사청장 등이 12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방사청)

인도네시아와는 그간 잠수함 1차 사업, KF-X/IF-X 전투기 공동개발 등을 추진해 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국 간 두터운 신뢰를 재확인하고 방산협력을 한 층 더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왕정홍 청장은 이날 행사에서 “양국이 다시 한번 상호 호혜적인 방산협력을 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하며 한국 정부도 원활한 사업 추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왕정홍 방사청장이 12일 계약식에서 리야미자드 라아쭈두(왼쪽 세 번째) 인도네시아 국방장관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사진제공=방사청)

한편, 계약식에 앞서 왕정홍 청장은 인도네시아 정부의 위란토(Wiranto) 정치법률안보조정장관을 만나 양국 간 방산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왕 청장은 KF-X/IF-X 사업, 잠수함 사업 등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의 성공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요청하고, 추진 예정인 사업에 한국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당부했다. 

잠수함 1차 사업으로 대우조선해양이 인도네시아에 수출한 1,400톤급 잠수함 1번함 나가파사(NAGAPASA)함.(사진제공=방사청)<br>
잠수함 1차 사업으로 대우조선해양이 인도네시아에 수출한 1,400톤급 잠수함 1번함 나가파사(NAGAPASA)함.(사진제공=방사청)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