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19.04.15 18:36

"경주는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리시설, 한수원 등 밀집 원해연 최적지" 강조
"원자력 연구시설 설립 정부에 강력히 요구, 경주를 원자력산업 메카로 만들겠다"

김석기 의원
김석기 의원 (사진제공=김석기 의원실)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김석기 자유한국당(경주시) 국회의원은 15일 중수로 해체기술원 경주 유치와 관련, "산업부의 이번 결정은 경주시 입지여건이나 원자력해체기술원 유치를 위한 지자체의 노력 부족이 아닌, 문재인 정권의 PK 표밭 다지기에 따른 정치적 결과물"이라고 반발했다.

김석기 의원은 "경주는 원전은 물론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리시설이 있고 한수원, 원자력환경공단 등 원전관련 기관들이 밀집해 있어 원해연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곳"이라면서 "산업부의 내부적인 분리설립결정 이후에도 장관을 비롯해 담당 실·국장을 만나 꾸준히 설득해왔지만 정권 차원에서 결정된 사안을 뒤집지는 못했다"라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어 김 의원은 "원해연 분리 설립은 경주 유치를 위해 끝까지 성원한 경주시민과 경북도, 경주시 관계자들의 끈질긴 노력에 의한 최소한의 성과이기도 해 분리설립을 환영해야할지 많은 고민을 했다"라면서 "그러나 결론은 ‘아니다’였고, 큰 분노와 실망을 느끼고 있다"라고 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이날 오후 고리 원전에서 열린 원해연 설립 협약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협약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이선호 울주군수, 송철호 울산시장, 오거돈 부산시장, 강길부 국회의원, 정재훈 한수원 사장, 성윤모 산업부장관 등이 참석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은 부산·경남(PK) 표심을 잡기 위해 이미 결정이 난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다시 공론화 시키는 등 국책사업들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라면서 "원해연은 이 정권 초기부터 부산·울산 내정설이 들려올 정도로 경주 유치가 어려운 상황이었다"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앞으로 경주 원자력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방사성폐기물 안전인프라 시설 및 원자력 연구시설의 경주 설립을 문재인 정부에 강력히 요구해 나갈 것"이라며 "경주가 원자력 관련산업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원전클러스터 조성 관련 시설과 기관이 유치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