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19.04.16 18:07

스마트시티 생태계 조성 본격화…양질의 일자리 창출 기대

포항시는 16일 경상북도와 포스텍과 손잡고 '경북 스마트시티 거점센터'를 개소하고 스마트시티 생태계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사진제공=포항시)
포항시는 16일 경상북도와 포스텍과 손잡고 '경북 스마트시티 거점센터'를 개소하고 스마트시티 생태계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사진제공=포항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포항시는 16일 경상북도,포스텍과 손잡고 '경북 스마트시티 거점센터'를 개소하고 스마트시티 생태계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날 행사에는 송경창 포항부시장, 김호진 경북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 김도연 포스텍총장과 APGC(포스텍동문기업협의회) 기업대표 등 200여 명이 참석했으며 키노트강연, 오픈토크 등도 열렸다.

이번에 문을 연 '경북 스마트시티 거점센터'는 앞으로 실현 가능성이 높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기반기술 사업을 집중 추진하며, 향후 국비 공모사업 및 기업 투자유치, 정부 연구개발 과제 수주 등 점차 사업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포항을 중심으로 한 지능형 도시혁신 기술 연구개발 및 실증을 통해 전국 지자체 보급 및 확산하는 동시에, 도내 스마트시티 역량강화 및 전문가 양성을 위해 △스마트시티 전문가/경영자과정 △지역별 활동가 양성을 위한 스마트시티즌 리더십 △스마트시티 산업포럼 등을 가질 계획이다.

송경창 포항부시장은 “스마트시티의 핵심가치는 사람, 환경, 정보기술이 하나 되는 지속가능하고 포용력 있는 도시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경북 스마트시티 거점센터가 중심이 돼 포항을 비롯한 경북도내 도시를 매력적인 스마트시티로 만들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송 부시장은 "나아가 산·학·연·관의 협력을 통한 다양한 도시혁신 기술 연구개발 및 실증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스마트시티 신산업 육성과 보다 많은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