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4.18 09:54

미세먼지 감축, 다중이용시설 공기청정기 설치, 미세먼지 관리 시스템 구축 등에 최우선 순위

홍남기 부총리가 1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19년 추가경정예산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1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19년 추가경정예산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신속하게 추경안을 편성해 오는 25일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19년 추가경정예산 당정협의회’에 참석해 “지난 2월 추경 추진을 공식화한 이후 추경안을 신속하게 마련 중”이라며 “미세먼지 등 국민 안전 강화와 선제적 경기 대응을 통한 민생경제 긴급지원이라는 두 가지 방향에 중점을 두고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경 예산이 효과를 제대로 발휘하려면 타이밍이 관건”이라며 “추경 예산이 국회에 제출되고 빨리 확정돼야만 지자체의 후속 추경이 이루어지는 등 현장에서 사업집행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유례없는 미세먼지 악화로 건강과 안전에 대한 걱정이 커지고 있다”며 “미세먼지 배출원별로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시키는 사업과 다중이용시설 공기청정기 설치 등 미세먼지 피해로부터 국민건강을 보호하는 사업, 미세먼지를 과학적으로 측정하고 감시, 분석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 구축 등에 최우선 순위를 두었다”고 말했다.

또 “최근 발생한 강원도 산불 등과 같은 대형 재난에 보다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인력과 장비를 확충하고 노후 도로, 노후 철도의 개량 등 안전 투자를 최대한 확보하는데도 역점을 두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글로벌 경기가 당초 예상보다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주요 국제기구들도 글로벌 성장 전망을 하향 조정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과 경기 하방 리스크 등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부총리는 “민생경제 개선을 위해 중소기업 수출 금융을 확충하고 벤처·창업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재정 투자 등 실물경제 회복에 초점을 두고 있다”며 “5G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신산업 육성을 위한 시급한 투자를 늘리고 AI·빅데이터 등 인력 부족을 겪고 있는 분야에 대한 인재 공급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도 늘리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기술 개발 지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긴급 경영 안정자금 확대 등을 통해 지역 경제의 활력이 살아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서민들의 생계 안정과 고용 취약 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생계 위기 가구에 대한 긴급 복지 등 사회안전망도 보다 촘촘하게 보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