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4.18 14:33

'소비자-금융회사-금융감독-보호인프라' 4대 과제 발굴
5월부터 세부 추진방안 시리즈 발표…"현장 점검할 것"

최종구 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8일 “금융소비자 보호는 단순히 소비자만을 위한 것이 아닌 금융산업의 건전한 발전, 금융시장 안정의 토대”라며 “앞으로 소비자 보호에 충실한 금융회사와 그렇지 못한 금융회사 간 차별화가 더욱 뚜렷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소비자 간담회를 열고 ‘금융소비자 보호 종합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방안은 금융소비자 TF의 의견을 따라 ‘소비자-금융회사-금융당국-보호인프라’ 등 소비자보호 4대 축을 중심으로 소비자 친화적·맞춤형 금융시스템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종합방안에 따르면 먼저 소비자가 안심하고 편리하게 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체감형 편의서비스를 확대하고 불합리한 관행은 개선한다.

또 회사 수익성과 소비자 이익을 함께 추구하는 영업관행이 회사 내부에서부터 관리·정착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소비자가 보호받고 있다는 것을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현장밀착형 금융감독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소비자가 언제든지 믿고 기댈 수 있는 소비자보호 제도 및 인프라 조성에도 나선다.

최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금융당국과 금융회사는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더욱 더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해야 한다”며 “지난해 말 실시한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한 국민인식조사’에서 ‘금융회사를 신뢰한다’는 국민은 37.4%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제대로 된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서는 ‘법적·제도적 기반’ 구축과 ‘현장에서의 업무 관행‧서비스 개선’이라는 조건이 모두 충족돼야 한다”며 “우선 소비자가 보다 안심하고 편리하게 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소비자가 숙지해야 할 사항을 금융회사가 주기적으로 안내토록 해 소비자가 권리를 적극 행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소비자 호응이 좋은 지점방문예약제, 탄력점포 등은 적극 확대하고 비대면 금융거래 증대에 대응해 시스템‧관행을 맞춤형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또 “금융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고령층‧장애인 맞춤형 서비스도 적극 발굴‧제공할 것”이라며 “금융전문가들조차 이해하기 어려운 상품설명서는 꼭 필요한 핵심정보 위주로 보다 쉽고 간명하게 바꿔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금융회사의 영업과정에서 수익성만이 아니라 소비자 이익을 함께 중시하도록 유도하겠다”며 “금융분야의 자율성이 확대되고 영업규제가 합리화되는 과정에서 금융회사는 소비자 보호에 자칫 소홀해지지 않도록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특히 “금융회사 내부 경영진부터 영업현장의 일선 직원에 이르기까지 소비자 친화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며 “금융회사 CEO가 소비자 보호에 보다 관심을 갖도록 하고 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도 그 역할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소비자를 보다 두텁게 보호할 수 있도록 금융감독 방식도 개편할 것”이라며 “정책고객인 소비자가 금융회사와 금융당국에 대해 직접 평가하는 ‘금융소비자 만족도 평가’를 도입해 현장에 주목하고 귀 기울이는 금융감독을 구현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금융회사가 소비자 친화적으로 변화되도록 실태평가 대상 확대, 소비자중심 경영인증제도 도입 등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며 “빅데이터 분석기반을 마련해 선제적 감독 및 소비자 피해 경보에 적극 활용하고 민원 응대의 질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불완전판매를 근절하기 위해 대상상품 확대, 온라인 쇼핑 정례화 등 미스터리쇼핑을 확대‧강화하고 소비자를 현혹시킬 수 있는 허위·과장광고도 근절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소비자가 믿고 기댈 수 있도록 보호 인프라를 적극 조성하고 금융소비자 종합 정보포털(FINE)은 소비자 친화적으로 개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금융위는 범금융권 참여 TF를 구성해 이번 방안 이행에 대한 상시적인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5월부터 개별 세부과제에 대한 추진방안을 시리즈 형식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5월 이후 부터 종합방안 과제들의 추진실태 등을 확인하기 위해 금융위원장 등이 현장을 점검할 방침”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 친화적·맞춤형 신규 과제를 지속 발굴하고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