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04.18 16:53

여명 서울시의원 "서울시가 다단계회사인가…세금으로 돌려막는 제로페이는 나쁜페이"

여명 서울시의원이 서울시의회 제286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로페이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사진=서울시의회 영상회의록 캡처)
여명 서울시의원이 서울시의회 제286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로페이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사진=서울시의회 영상회의록 캡처)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서울시의회 여명 의원(자유한국당·비례)은 "전국공무원노조마저 서울시의 제로페이 가맹점 가입 실적 올리기에 동원되는 것을 반대하는 규탄 집회를 열었다"며 제로페이가 ‘나쁜페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여명 의원은 17일 열린 제286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서울시가 46억원의 제로페이 활성화 예산을 쏟아 부은 만큼 온 세상이 제로페이" 라며 "소비자 사용을 유도하는 연말정산 47만원 환급, 소득공제 40%는 언론에 보도된 실효성 여부를 떠나서 국세청과 합의되지 않은 내용으로 부동산 용어를 빌리자면 명백한 정책사기"라고 비난했다.

이어 "현재 서울시 공무원들에게는 5급 사무관 이상은 10만원 의무 결제, 이하로는 5만원 의무결제 강제 할당이 배당됐으며 선출직 공무원인 자치구 구의원에까지 5만원의 제로페이 의무 결제를 할당해놓아 원성이 자자하다’"며 "혹시 금감원 자료를 분석하면 제로페이 실적이 서울시 관계 공무원 수와 일치하는 것 아니냐"고 비꼬았다. 

서울시는 서울시 공공기관의 법인카드를 제로페이 결제와 연계시키는 지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고 여명 의원은 전했다.

여명 의원은 또 “특별교부금 300억원을 편성해 놓고, 제로페이 활성화에 기여하는 자치구별로 순위를 매겨 차등지급한다는, 가히 약육강식을 방불케하는 자치구간 경쟁 붙이기에 대해 전공노마저 집회를 열고 서울시를 규탄하는 상황”이라며 “서울시가 무슨 다단계 회사인지 묻고 싶다”고 질타했다.  

서울시는 300억원을 편성해 각 자치구의 제로페이 가입 실적에 따라 특교를 차등지급한다고 밝힌 바 있으나 평가점수 50점 미만은 사업비 교부대상에서 제외했다고 여명 의원는 주장했다.

여명 의원은 서울시가 발의한 제로페이 관련 17개 조례안에 대해서도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해당 조례안들은 서울시의 393개 공공시설에 대해 서울시민이 제로페이를 이용하여 결제하면 할인해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시설별 감면율 적용(안) (자료 제공=여명 서울시의원)
시설별 감면율 적용(안) (자료 제공=여명 서울시의원)

서울시는 지난 3월 ‘공공시설 이용자에 대한 제로페이할인(감면)추진계획’을 통해 약 40억의 손실액이 예상된다고 밝힌 바 있으며, 6월 추경 예산과 내년 본예산으로 보전할 방침이다.

여명 의원은 한국에서 제로페이가 안 되는 이유로 "박원순 시장이 벤치마킹 해온 중국은 신용카드 시스템이 정착되기도 전에 모바일의 급속한 확산으로 페이 문화가 자리 잡았으나 우리는 그렇지 않다"며 "시장은 시장에 맡길 때 자연스럽고 견고하게 발전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소상공인이 힘든 이유는 카드 수수료나 임대료 보다 최저임금의 광속 인상이 가장 큰 원인이라며 3선 서울시장으로서 책임 있는 대책을 내세우는 것이 진짜 자존심이라며 발언을 마무리 했다.

한편, 서울시장이 발의한 17개의 제로페이 관련 조례안은 서울시의회 각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7일간 심사를 받는다. 안건이 상임위에 상정, 통과될 경우 30일 본회의장에서 일괄 가결될 가능성이 크다. 서울시의회 의석은 110석으로 더불어민주당이 102석을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