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왕진화 기자
  • 입력 2019.04.22 15:23

딥러닝 기반 유저 클릭, 검색, 구매 등 학습 결과에 따라 17가지 영역으로 세분화 분석

(사진제공=티몬)
(사진제공=티몬)

[뉴스웍스=왕진화 기자] 티몬이 딥러닝기술을 바탕으로 이용자의 쇼핑 이력을 다양한 정보들과 함께 학습해, 이용자가 다음에는 어떤 상품에 관심을 가질지 미리 예측해 실시간으로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22일 티몬은 개인화 추천서비스 ‘포유’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캠핑 관련 장비에 관심 있는 이용자가 포유 서비스 탭에 들어가면 이용자의 기존이력과 다른 이들의 쇼핑 패턴의 학습 결과를 토대로 위생백, 장갑, 일회용 그릇 등 캠핑을 위한 다른 필수 준비물품을 자동으로 선별해 추천해 준다. 이 같은 서비스를 위해 이용자가 17가지 취향별 '세그먼트'로 분류된다.

티몬 측은 "이 서비스를 티몬만의 14가지 추천 로직과 콘텐츠를 활용해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이 서브 메뉴가 아니라 단독 메뉴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라며 "사람의 개입 없이 99% 로직을 통해 실시간으로 콘텐츠가 업데이트된다는 점에서 기존 추천 서비스와 차이가 크다"라고 설명했다.

티몬 앱을 새롭게 설치하거나 혹은 포유 메뉴를 처음 클릭하면 이용자별 관심 키워드를 2개 설정할 수 있고 해당 키워드 관련 상품들이 즉시 노출된다. 

"00상품 찾아 다니셨죠?", "이런 것도 필요하지 않으세요?", "000 살 때 되지 않으셨나요?" 등 각각의 항목들을 통해 최대 3개월간 분석한 이용자들의 구매 습관과 패턴에 따라 상품을 예측하고 권한다. 상품별 구매주기를 분석해 특정일이 지난 후 재구매를 알리는 등의 기능도 더해졌다.

티몬 측은 앞으로 딥러닝 로직 2.0을 도입하고 시스템의 속도 개선과 함께 분석하는 개인의 행동 범위와 활동을 확대하는 등 관련 기술을 보다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승배 티몬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약 1달간의 포유 서비스 시범운영에서 구매전환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개인화 추천의 정확도와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딥러닝 기반 구조를 보다 강화할 것이며, 소비자들에게 보다 편리한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파트너들에게는 노출 강화에 따른 매출 성장의 기회를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