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왕진화 기자
  • 입력 2019.04.23 13:03
(사진제공=CJ제일제당)
(사진제공=CJ제일제당)

[뉴스웍스=왕진화 기자] CJ제일제당이 밀키트(Meal Kit) 시장에 진출한다. 이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인 가정간편식(HMR) 사업 경쟁력 강화하고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를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CJ제일제당은 23일 서울 중구 동호로에 위치한 본사에서 ‘R&D TALK’ 행사를 열고 새로운 밀키트 브랜드 ‘쿡킷(COOKIT)’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밀키트는 미리 손질된 재료, 양념와 레시피를 이용해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제품으로, 조리된 상태로 데워 섭취할 수 있는 HMR에 비해 신선한 재료를 이용한다는 장점을 앞세워 최근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올해 밀키트 시장은 전년보다 2배 이상 성장한 400억원대 규모로 예상되고, 향후 5년 내 7000억원 수준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CJ제일제당은 ‘쿡킷’ 인지도 확대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올해 매출 100억원을 달성하고, 향후 3년 내 1000억원 규모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이어 오는 11월까지 1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첨단 자동화 설비를 갖춘 밀키트 센터를 건설해 미래 수요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쿡킷은 ‘전문 셰프의 요리키트’라는 콘셉트로 개발됐다. 신선한 식재료와 전문점 수준의 레시피를 집에서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도록 했다.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최고의 서비스와 메뉴 개발에 힘썼다. 간절기, 혹서기, 혹한기 등 계절별로 5만 여명의 사내 임직원들을 통해 테스트한 결과 평가가 좋았던 메뉴들만을 제품화했다.

CJ제일제당과 CJ프레시웨이, CJ대한통운의 경쟁력과 인프라를 결합해 CJ프레시웨이가 신선한 제철재료를 선별해 전처리를 담당하고, CJ대한통운을 통해 새벽 배송을 담당한다.

시장의 혁신을 불러일으킬 핵심역량을 확보했다는 점도 돋보인다. 초격차 기술 기반 맛 품질, 차별화된 메뉴, 품질안전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먼저 신선한 원재료 공급을 위해 차별화 기술 개발과 전처리 역량을 강화했다. 농산물의 경우 품목별 특화된 온도 관리와 숨쉬는 야채 포장을 적용해 신선도 유지기한을 경쟁사 대비 2배 많은 6일로 늘렸다. 장시간 보관하면서도 신선한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연내 신선도 유지기한을 8일까지 늘릴 예정이다.

축산 가공기술도 고도화했다. 숙성 기술 등을 적용해 원재료 고유의 냄새인 이취를 제거하고 식감을 개선했다. 품목별 최적의 품질을 구현하기 위한 블랜칭(가열처리) 과정을 거쳐 급랭 후 동결하는 ‘쿡칠(Cook-Chill)’ 기술로 원물의 이취 제거 및 조리 편의성, 안전성을 확보했다. 육즙을 보존하고 식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신기술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전문점 수준의 메뉴 개발에도 힘썼다. 메뉴는 식품연구소와 전문 셰프 부서인 푸드시너지팀의 협업으로 개발됐으며, 현재까지 개발된 메뉴만 60여종에 달하고, 2년 내 200여종의 메뉴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밀키트 전용 플랫폼도 준비 중이다. CJ제일제당 식품 전용 온라인 쇼핑몰인 CJ온마트에 밀키트 전용관을 구축하고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판매를 시작한다. 오는 7월부터는 눈으로 맛을 체험하고 쇼핑할 수 있는 쿡킷 전용 어플리케이션도 운영할 예정이다.

가격은 전문점 제품 가격의 65% 수준으로 책정했다. 메뉴가 다양하기 때문에 1만원대에서부터 4만원대의 특별식까지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했다.

김경연 CJ제일제당 온라인사업담당 상무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독보적인 식품 R&D 역량과 노하우, HMR 사업 경쟁력, 셰프 레시피, 계열사 시너지 등을 총동원했다”며 “다양한 메뉴 운영과 최고의 맛 품질, 식문화 트렌드 기반 서비스 등을 앞세워 국내 밀키트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