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4.25 12:00

홍남기 "GDP 부진…수출·투자부진, 직전분기 높은 성장률 기저효과 등 영향"
"경기 하방리스크 대응 위한 과제 발굴…6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담을 것"

홍남기 부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근 경제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열린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근 경제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열린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1분기 국내 실질총생산(GDP)이 전기대비 0.2% 감소해 5분기만에 역성장한 것과 관련한 ‘긴급 관계장관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 관계장관들은 현 경제상황이 엄중한 상황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당면 어려움 극복과 당초 약속한 성장목표 달성을 위해 가용한 정책수단을 총동원해 나가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최근 경제상황을 긴급 점검하고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한은이 발표한 ‘2019년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속보)’에 따르면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는 전기보다 0.3% 감소했다. 이는 2017년 4분기(-0.2%) 이후 5분기만에 역성장이며 2008년 4분기(-3.3%) 이래 최저 수준이다.

1분기 중 민간 및 정부 소비지출은 증가했으나 수출이 하락하고 설비 및 투자가 감소로 전환하면서 GDP 성장률은 예상을 하회했다.

홍 부총리는 “1분기 GDP 실적부진의 주요 원인은 크게 세가지”라며 “먼저 세계경제가 당초 예상보다 크게 둔화되는 등 대외여건이 악화되면서 수출이 부진했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 들어 IMF 등 국제기구들은 세계경제 전망을 낮추고 세계교역량 전망도 큰 폭으로 하향조정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경우 반도체 경기 조정도 빠르게 진행되면서 지난해 12월부터 수출이 4개월 연속 감소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대외 불확실성 지속으로 인해 국내투자도 동반 부진했다”며 “정부의 투자분위기 확산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중 통상갈등 지속, 브렉시트 관련 불확실성, 신흥국 금융불안 등 경영 환경상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기업투자가 제약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일시적 요인도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지난해 4분기 1%의 높은 성장에 따른 조정 영향도 있다”고 설명했다.

통상 전분기 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면 다음 분기에 기술적으로 조정을 받는 경향이 있다. 기재부에 따르면 앞서 감소했던 2017년 4분기(-0.2%)의 경우에도 직전분기 1.4% 성장한 바 있다.

홍 부총리는 “지난해 4분기에 지자체 추경 집행 등이 집중되면서 정부투자가 전기대비 18% 늘면서 2009년 1분기 이후 가장 크게 증가한데 따른 기저효과도 있다”며 “올해 초에는 사업공모 등의 절차 진행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집행 실적이 낮았으나 2분기 이후 재정 조기집행 효과가 본격화되면서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정부는 최근 경기 상황과 관련해 추경을 통한 투자·수출 활성화 등 선제적 경기대응 과제들을 적극 뒷받침하고 재정 조기집행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추경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합동 TF를 가동해 소관 상임위 사전설명 등 국회 심의에 만전을 기하고 통과 즉시 신속 집행될 수 있도록 사전준비를 철저히할 계획이다.

또 재정 조기집행(상반기 61%) 효과가 본격화될 수 있도록 실집행 관리를 강화하고 지자체 추경도 적극 독려할 방침이다.

정부는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는 민간투자 개선을 위해 정부의 정책역량을 총집중하기로 했다. 이에 범부처적으로 정책역량을 집중해 왔던 활력제고 대책들이 추경사업들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집행하고 주력산업・신산업 등 산업혁신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이다.

규제샌드박스 사례도 올해 내 100건 이상 지속 확대하는 등 규제혁신 가속화에도 나선다. 기업과의 현장소통을 강화해 3단계 기업투자 프로젝트를 신규 발굴하는 등 민간기업의 투자애로 해소노력도 강화한다.

홍 부총리는 “활력대책 지속 추진과 함께 경기 하방리스크에 대응해 하반기에 집중 추진할 필요가 있는 추가 과제를 적극 발굴할 것”이라며 “이를 6월중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담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