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4.30 10: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2019년도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개발을 위해 19개 과제에 총 226억원을 지원한다. 

설명회에서는 국가기관, 지자체, 공공기관의 수요조사를 통해 접수된 142개 과제 중 적용기술의 적정성, 서비스의 사회적 파급효과 등을 고려해 최종 선정된 19개 과제의 내용을 소개하였으며, 5월부터 조달발주를 통해 사업자를 선정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착수할 예정이다.

2019년도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가상현실(VR) 등 신기술을 공공부문에 적용하여 미세먼지, 재난안전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현안을 해결하고,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정류장 주변도로 미세먼지 빅데이터 기반 대응시스템 구축’ 사업을 통해 사물인터넷(IoT) 기반 버스정류장 미세먼지를 측정하고, 운행경로 최적화 등 도로청소차량의 효율적 운영·관리를 추진한다. 미세먼지 빅데이터 분석․활용을 통해 오염감지 및 맞춤형 정책수립 지원에 활용될 계획이다.

서울특별시는 지능형 레일로봇을 통해 공동구 내 환경정보를 수집하고 변화를 감지하여 사고를 예측‧예방하고, 사고발생시 신속한 조기대응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열화상 및 환경정보 기반 재난예방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문화정보원은 ‘지능형 멀티 문화정보 큐레이팅 봇’ 사업을 통해 전년도에 도입한 큐레이팅봇의 큐레이팅 지식 및 질의응답 데이터를 확장하고 자율주행 기능을 고도화하여 박물관, 도서관 등의 전시공간에 배치할 예정이다.

3차원(3D), 홀로그램 등 실감형 데이터의 시각화 기술을 추가하여 문화 분야의 공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혁신상품 공공조달 플랫폼 구축(조달청), 산재‧고용보험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직업재활 코디네이터 지원시스템 개발(고용노동부, 근로복지공단), 홍채 및 지능형 영상감시 승무원 자동출입국 심사대 구축(법무부 인천공항출입국‧외국인청), AI기반 무역금융사기 위험징후 포착 지원 시스템(관세청), 국가 암 지식정보 중심의 인공지능 기반 상담형 챗봇 서비스(국립암센터) 등 공공부문 서비스 혁신을 위한 다양한 지능정보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은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의 정보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5년간 총 69개 과제를 지원하여 비용절감, 일자리 창출, 제도개선 등 다양한 사업성과를 도출하였으며, 공공서비스 혁신을 통한 국민편의 제고 및 행정업무 효율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ICT신기술을 공공분야에 선도적으로 시범 적용하여 공공서비스 혁신 및 초기 신시장 수요 창출을 추진하고, 이 사업으로 확산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