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4.30 13:18
(그래픽=뉴스웍스)
(그래픽=뉴스웍스)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과 중국 간 고위급 무역협상이 30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시작했다. 미·중 무역전쟁이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전망이 나오지만 합의가 도출돼도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신화통신 등 중국언론에 따르면 이날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이끄는 미국대표단은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이끄는 중국대표단과 협상을 시작했다.

이번 회담에선 △보복관세 처리 △지식재산권(IP) △기술 강제이전 △비관세 장벽 △농업 △서비스 △수입 확대 △합의 이행장치 등을 놓고 협상을 진행한다.

특히 미·중이 작년 7~9월 치열한 무역전쟁을 전개했을 당시 서로에 발동한 최대 25%의 보복관세가 어떻게 처리될 지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중국은 합의 즉시 모든 추가관세를 철회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미국 정부 내에서는 중국의 합의 이행을 관철시키기 위해 일부를 존속하자는 목소리가 커서 이견을 좁히지 못해왔다.

이로 인해 미중 정상회담 일정이 잡혀지지 않고있다. 당초 3월 말에 개최하자는 안이 부상했으나 4월에도 무산됐다.

미·중은 내달 8일부터 시작되는 워싱턴 교섭을 마지막으로 이후 이어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간 정상회담에서 최종 결론을 보려고 하고 있다.

므누신 재무장관은 전날 미국 폭스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여전히 일부 중요한 문제가 남아 있고 해야 할 일도 있다”면서도 "우리는 앞으로 있을 협상에서 (중국과) 합의를 하거나, 트럼프 대통령에게 권고하는 지점에 도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협상에서 최종 결론을 내고 싶다는 의지를 드러낸 셈이다.

하지만 양측이 합의에 이른다 해도 미봉책 수준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무역뿐만 아니라 이미 기술과 산업, 정치, 군사 등에서 미·중 갈등이 계속 심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