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4.30 18:19

2025년까지 건축사업 완료…생산유발 1.5조원, 고용유발 7900명 전망

(자료=기획재정부)
(자료=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국유지 토지개발 1호 사업인 ‘부산 원예시험장 부지 위탁개발 사업계획(안)’이 의결됐다.

기획재정부는 30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구윤철 기재부 제2차관 주재로 ‘2019년도 제3차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부산 원예시험장 위탁개발 사업계획(안) 등 5개 안건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국유지 토지개발 제1호 사업인 ‘부산 원예시험장 부지 위탁개발 사업계획(안)’과 ‘나라키움 정책연수원 위탁개발 사업계획 변경(안)’ 등 2개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또 ‘2018년도 직권 용도폐지 재산 후속조치 추진상황’, ‘특별회계·기금 소관 국유재산 관리상황 점검 추진계획’, ‘국세물납 비상장증권 매각보류 대상 선정 기준’ 등 3개의 안건을 논의했다.

우선 국유지 토지개발 선도사업 1호 사업으로 부산 원예시험장 부지에 대한 토지 위탁개발 사업계획을 심의·의결했다.

부산 원예시험장 부지는 올해 1월 경제활력대책회의를 통해 토지개발 선도사업지로 선정한 11개 지역 중 하로 원예시험장 이전(2014년 9월) 이후 용도폐지돼 일반재산으로 관리하고 있던 약 17만㎡ 규모의 대규모 유휴 국유지이다.

정부는 부산 원예시험장 부지를 재정투입 없이 위탁개발 방식을 통해 신성장산업 육성, 주거 취약계층 정주여건 확보, 상업·생활 SOC 기반 확충 등에 중점을 두고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신성장산업 육성 차원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으나 자금 여력이 부족한 청년 벤처·창업 기업 등에 접근성 좋은 ‘역세권 혁신거점 공간’을 제공하고 청년‧신혼부부를 위한 공공주택과 함께 지역주민과 공유하는 국·공립 어린이집 등 편의시설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테마파크형 복합유통컨벤션 센터, 도서관 등을 통해 지역에 부족한 상업·지역밀착형 생활 SOC 기반도 보충할 방침이다.

부산 원예시험장 부지 개발은 이번 사업계획 승인 이후 관련 인·허가 절차 등을 거쳐 2022년까지 토지개발을 마무리하고 2025년까지 건축사업을 마칠 계획이다.

정부는 사업추진 과정에서 약 75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약 1조5000억원 규모의 생산유발효과와 약 7900명 규모의 고용유발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 차관은 “정부는 잠자는 국유재산을 더 이상 방치하지 않고 흔들어 깨울 것”이라며 “급증하는 재정수요와 국민의 새로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국유재산을 개발·활용해 생산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활력 제고, 국민의 삶의 질 개선, 재정수입 확대에 국유재산의 역할이 확대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