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5.01 15:09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행정안전부는 회의실, 대강당 등 지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자원을 주민들과 공유하기 위하여 개·보수 또는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게 될 14개의 지자체를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행안부는 제주 서귀포시, 충청북도(진천소방서), 인천 미추홀구 등 사업계획서 심사를 통해 선정된 14개 지자체에 특별교부세 총 10억원을 차등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주민이 문화·여가 생활 등을 향유하기 어려운 읍·면·동 단위에서 공공청사를 유휴시간에 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방하려는 점이 특징이다.

주요 사업을 보면 우선 충북 진천소방서는 청사 전면 공간을 스쿨버스 승하차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휴게시설을 설치해 어린이 안전지대를 확보하고 야외훈련을 하는 소방공무원의 쉼터로 활용할 예정이다.

인천 미추홀구는 용정초등학교와 협약을 체결해 학교 부설주차장에 주차차단기와 CCTV 등을 설치하고 주차장과 교육공간을 펜스로 분리해 학생 안전사고를 예방함과 동시에 원도심 주차난 해소를 도모할 계획이다.

서울 은평구는 민(은평구체육회)·관(은평구)·군(제56보병사단) 협약을 체결해 주민들이 검문소 3개소 내의 체육시설에서 농구, 풋살 등을 즐길 수 있도록 시설 개·보수를 추진한다.

제주 서귀포시는 면사무소 3층 물품 보관시설을 리모델링해 공무원들과 지역주민, 소규모 동아리 등 누구나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타운홀 미팅실로 조성한다.

지자체는 사업계획을 보완해 최종 확정하고 주민들이 공공자원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한편, 행안부는 2020년 공공자원 개방·공유 관리시스템 정식 개통을 앞두고 유관기관과의 협업, 대국민 설문조사, 현장담당자 의견수렴 등을 거쳐 본격적인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운영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된 지자체가 앞장서서 주민들에게 적극적으로 공공자원을 개방하고 공유해 주민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길 기대한다”며 “지자체 여건에 맞게 보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과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