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봉현 기자
  • 입력 2019.05.01 15:13

경북 여성독립운동가 삶 조명하고 영·호남 문화 친선교류 장 마련

영·호남 문화교류 및 친선도모를 위해 전라북도 임실에 위치한 육군 35사단 모범군인 부부 20쌍과 함께 경북여성인물을 여행(女行)하는 인문학 여행, 임청각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여성정책개발원)
육군 35사단 모범군인 부부 20쌍이 임청각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여성정책개발원)

[뉴스웍스=문봉현 기자] 경북여성정책개발원은 1일 ‘2019년 경북여성인물을 여행(女行)하는 인문학 여행(旅行)’ 그 두 번째 여행길을 독립운동의 성지 안동 임청각 등지에서 ‘안동 3인의 여성독립유공자의 삶을 따라 걷다’라는 주제로 김우락, 허은, 김락의 인생을 살펴봤다.

이번 인문학여행은 특별히 영·호남 문화교류 및 친선도모를 위해 전라북도 임실에 위치한 육군 35사단 모범군인 부부 20쌍과 함께 경북독립운동기념관을 시작으로 임청각 종부 김우락과 막내여동생 김락의 큰오빠 김대락의 집이자, 협동학교 교사였던 백하구려 등 내앞마을과, 초대국무령을 지낸 석주 이상룡의 집이자 김우락, 허은이 종부로 지낸 임청각 등을 둘러봤다.

인문학 강좌는 ‘광복의 꽃무리, 안동 3인의 여성독립유공자’라는 내용으로 경북독립운동기념관 강윤정 학예부장의 강의를 시작으로 ‘3.1운동의 어머니 김락의 삶과 생애’라는 주제로 경북독립운동기념관 김주현 학예연구사가 백하구려 등 내앞마을에 관한 해설을 맡아 안동 3인의 여성독립유공자에 대한 심도깊은 이야기를 전했다.

이 외에 안동의 명물인 안동중앙시장 안동찜닭 맛보기와 장보기 체험, 안동공예문화체험관에서의 공예품 만들기 체험, 원이엄마의 사랑이 형상화된 월영교 건너기 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으로 꾸며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