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5.02 18:02

[뉴스웍스=허운연기자]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로봇산업진흥원 등 관계부처·기관이 참여한 ‘투자지원 카라반’은 2일 수도권 소재 로봇 기업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듣고 AI(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로봇 분야의 시장창출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배송로봇 핵심부품인 자율주행모듈을 개발하고 있는 A기업은 로봇의 보도통행 규제 완화, 배송로봇 활용을 위한 시범사업 실시 등을 건의했다.

정부는 기업이 배송로봇의 안전성을 시험·검증해 보기 위해 기존 규제의 적용을 배제하는 규제 샌드박스를 신청할 경우 이를 승인하기 위한 관계부처간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스마트시티 내 배송로봇 인프라 구축을 위한 시범사업 실시 등에 대해서도 검토하기로 했다.

한편, 치매예방 교육로봇을 만든 B기업은 초기시장이 육성될 수 있도록 공공부문의 구매 확대를 건의했다.

성일홍 기재부 혁신성장추진기획단장은 “기업이 제품의 의학적 효과성 입증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하는 동시에 “효과성이 입증된 지능형 로봇 제품의 구매예산 확대를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현행 제도 상 우수제품의 경우 금액 제한 없이 수의계약이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현재 기술 또는 품질이 뛰어난 제품으로 객관적인 인증을 받아 우수제품으로 지정된 경우 최대 6년간 금액 제한 없이 수의계약을 할 수 있다.

성 단장은 “지능형 로봇 분야는 기존 제조업과 첨단산업의 융합을 통해 가치사슬의 혁신을 이뤄낼 수 있는 중요한 분야”라며 “초기 공공수요 창출과 함께 수요-공급 매칭 등을 통한 민간부문 시장창출에도 관계부처가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