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5.07 14:01
중국에 대한 추가관세를 부과한다는 미 정부 입장을 보도한 월스트리트저널. (사진=WSJ홈패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 정부가 중국의 막판 합의 후퇴를 비판하면서 진전이 없으면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강조했다. 오는 9일 워싱턴에서 이뤄질 협상이 무역전쟁의 극적 타결이냐, 아니면 확전이냐를 가르는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날 워싱턴 무역대표부 사무실에게 기자들에게 미·중 무역협상 상황과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지난주 중국이 약속 가운데 일부를 어겼다”면서 “그것은 용납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관세 유지 여부 등 중대한 이슈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면서 “우리는 협상을 깨지는 않지만 현재로서는 금요일(10일) 오전 0시 01분 부터 관세가 부과될 수 있다"고 중국을 압박했다.

중국에 대한 관세 인상 카드를 꺼낸 트럼프 대통령. (사진=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지난 10개월 동안 중국은 500억 달러 어치의 하이테크에 25%, 그리고 2000억 달러 규모의 다른 상품에는 10% 관세를 미국에 지불해왔다”며 “금요일에는 10%가 25%로 오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므누신 장관도 “주말에 걸쳐 중국이 상당한 이슈에서 후퇴하는 것이 확실해졌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 최대 경제 대국인 양측이 합의하지 못하면 불행한 일”이라면서 “이번주 말까지 합의를 마무리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WSJ은 "두 사람의 이날 브리핑은 협상에서 심각한 입장차가 발생했고, 타결 여부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됐음을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중국의 ‘약속 후퇴’는 합의사항 법제화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통신은 "중국 무역 협상단이 미국 협상단에 중국 법을 바꿔야만 하는 합의를 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이 이전에는 법을 바꾸는 데 동의했다가 막판에 입장을 번복했다는 것이다.

뉴욕타임스(NYT)도 "중국 협상단이 최종 합의문에 중국의 여러 가지 법률을 업데이트한다는 문구를 넣는 것을 거절했으며, 입법 절차 대신에 규제나 행정 조치를 하는 것을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이 신문은 "협상 타결 후 기존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유지 여부 등에서도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협상이 위기를 맞은 데는 미·중 양측 모두 대치 국면이 조금 더 이어져도 불리할 게 없다는 계산을 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중국이 법제화 약속을 뒤집을 수 있었던 이유는 최악이던 경제가 정부의 부양 조치로 조금씩 살아나고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확전을 불사할 수 있는 배경은 3.2% 성장률과 50년 이래 최저 실업률 등 경기호조에 따른 자신감이 깔려있다.

그렇지만 양측의 협상은 예정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중국 대표단이 워싱턴을 방문해 오는 9~10일 협상이 이뤄질 것이며, 중국 측 협상 대표인 류허 부총리도 참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은 이날 CNBC 스쿼크박스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관세 부과 계획을 언급하며 무역전쟁 분위기를 다시 고조시킨 데 대해 "어떤 사람들과 협상할 때 가장 좋은 기술은 반쯤 미친 듯이 행동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