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5.08 16:05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이란 국영 TV를 통해 핵프로그램 재가동 의사를 밝히고 있다. (사진출처=알 자지라 유튜브)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이란이 서방과 맺은 핵 합의의 이행을 일부 중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는 핵무기 개발을 위한 핵 프로그램을 재가동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이란 국영 TV는 "지난 2015년 서방과 체결한 핵합의(JCPOA) 의무 이행을 일부 중단하는 내용을 담은 서한을 현지 주재 핵합의 당사국 대사들에게 전달했다"고 전했다. 국영 TV는 "최고국가안보위원회의 결정이 영국, 중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에 전달됐다"고 전했다.

이란의 이런 결정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핵 합의 탈퇴를 선언한 지 1년 만에 이뤄졌다. 이로써 지난 2015년 역사적인 핵 협상 타결로 한동안 진정됐던 이란 핵위기 사태가 다시 수면위로 떠오를 가능성이 커졌다

이란 핵 합의는 미국 버락 오바마 행정부 때인 2015년 7월 안정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미·영·프·러·중)+1(독일)이 이란과 맺은 협정이다. 이란의 핵무기 개발 중단을 조건으로 서방이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를 단계적으로 해제하는 내용이다.

2016년 1월 발효됐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5월 이란 핵 협정을 일방적으로 탈퇴한 후 이란산 원유 수출 제재 등 대이란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미국의 압박에 따라 핵 합의를 유지하겠다고 서명한 나머지 5개국도 이란에 경제적 보장을 제대로 이행하지 못했다.

이란은 지난 2년간 핵 합의를 준수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얻은 것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