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5.09 10:07
미중 무역분쟁 이미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인상 계획을 관보 사이트에 공지하며 중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다시 끌어 올렸다. 중국은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인상을 강행하면 보복하겠다고 공언했다.

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미 무역대표부(USTR)는 이날 관보 사이트에 2000억 달러(약 234조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오는 10일부터 기존 10%에서 25%로 인상하겠다는 내용을 공지했다.

USTR은 "중국은 이전 협상에서 합의한 구체적인 약속으로부터 후퇴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25%로의 추가 관세인상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또 USTR은 "관보에서 이해 당사자들이 일부 제품에 대해 관세인상 예외를 요청할 수 있는 절차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중 관세 인상 계획을 온라인 관보를 통해 사실상 게시한 것이다. WSJ은 "트럼프 대통령과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의 관세인상 위협을 공식화한 것"이라면서 "워싱턴에 도착할 중국 대표단에 대한 압박을 가중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중국 상무부는 8일 성명을 통해 미국이 관세를 인상하면 "필요한 대응조치를 취해야만 할 것"이라면서 보복을 경고했다. 그러면서 상무부는 "무역 갈등을 격화시키는 것은 양국 국민은 물론 전 세계에 이익이 되는 것이 아니다"면서 "중국은 그런(관세인상) 움직임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에따라 9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개최되는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극적 돌파구가 마련되지 않는다면 무역전쟁이 재발할 것으로 우려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