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5.09 12:04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9일 “제2금융권 가계·개인사업자대출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제2금융권 대출상황을 지속적으로 살피고 필요 시 적극적인 정책적 대응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제2금융권 가계·개인사업자대출 관계기관 협의회’를 개최해 상호금융·저축은행·여전사 등 제2금융권의 가계·개인사업자 대출 관련 주요 리스크 요인을 점검했다.

김 부위원장은 “제2금융권 가계대출은 그간 지속적인 관리 노력에 따라 2018년 이후 증가속도가 상당히 안정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상대적으로 취약한 부분에 공급되는 제2금융권 대출의 특성상 향후 경기상황·금리동향 등 영향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 “제2금융권 개인사업자대출은 최근 빠른 속도로 늘고 있는 가운데 부동산·임대업대출 등 편중현상도 심화되고 있다”며 “연체율은 아직 높은 수준은 아니나 상호금융권 등을 중심으로 다소 상승하고 있어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위원장은 “올해 가계부채 관리목표 5%대에 맞춰 제2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속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면밀히 관리하겠다”며 “차주의 소득 등 상환능력에 기반한 대출 관행이 정착되도록 제2금융권 DSR 관리지표를 올해 6월까지 차질 없이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택·건설시장 상황 등이 상호금융 조합 등 건전성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상호금융권 집단대출 관리도 강화해 나가겠다”며 “최근 집단대출 약정금액이 늘어난 신협에 대해서는 다른 상호금융권에 비해 엄격한 수준의 관리기준을 갖추도록 하고 새마을금고는 신협 이상의 엄격한 관리기준을 신설해 총 대출대비 집단대출 비중을 현 수준(4월말, 7.4%) 이내로 관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금감원·상호금융권 중앙회 공동으로 집단대출 상시관리체계를 구축해 집단대출 급증, 건설경기 악화 등 리스크요인 발생 시 적시에 관리강화 등 조치를 취해나갈 계획”이라며 “저축은행·여전사에도 다른 업권과 마찬가지로 주택담보대출 분할상환 목표비율을 도입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제2금융권 개인사업자대출은 최근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부동산·임대업 대출 등 특정 업종 편중 현상도 심해지고 있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며 “제2금융권 개인사업자대출 및 부동산·임대업대출에 대해 금융회사에서 마련한 자체적인 취급 계획에 따라 금융당국이 계획 준수여부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부동산·임대업 대출에 대한 RTI 규제 이행상황, 금융회사별 관리업종 선정 상황 등도 지속적으로 면밀히 점검해 개인사업자대출 부실위험에 미리 대비할 것”이라며 “개인사업자대출 연체율 동향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필요 시 경영진 면담 등을 통해 금융회사 부실로 이어지지 않도록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2금융권에서 대출받은 개인사업자들이 연체 단계별로 적합한 채무조정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전체 제2금융권 공동으로 맞춤형 채무조정 프로그램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김 부위원장은 “제2금융권 가계·개인사업자대출 관련 정책이 현장에서 차질 없이 이행되려면 각 업권 중앙회와 협회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며 “상호금융권 중앙회는 지역 조합의 리스크 관리를 책임진다는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또 “저축은행중앙회와 여신금융협회도 가계·개인사업자대출 관리목표 설정, 분할상환 목표비율 준수 등 당면한 과제들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져달라”며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