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5.09 14:59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8일(현지시간) 광물 수출 봉쇄 등 대(對)이란 추가제재 부과를 단행했다. 이란이 ‘핵 합의’(JCPOAㆍ포괄적 공동행동계획) 의무 이행을 일부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데 따른 즉각적인 맞불 조치다.

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이란의 외화벌이 원천인 철강과 알루미늄, 구리, 철 분야를 겨냥한 신규 제재를 가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산 철강과 그 외 금속 제품을 항구로 들이는 나라들은 더이상 용인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는 핵 무기 프로그램 자금으로 쓰일 수 있는 수입원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란이 근본적으로 행동을 바꾸지 않는다면 추가 조치가 있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광물 수출은 원유와 함께 이란의 최대 수익원이다. 이란 수출 경제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 정권을 향해 "핵 야욕을 버리고 이란 국민의 권리를 존중할 것을 요구한다"며 선의를 갖고 협상 테이블로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새에드 가세민자드 이란경제 분석관은 “이번 조치는 이란의 비석유 수출 50억 달러 이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이는 건설과 자동차 산업 등 경제 부문을 강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브라이언 훅 국무부 이란특별대표는 기자들과의 전화브리핑에서 “미국은 이란과 전쟁을 원하지 않지만, 이란이 행동방식을 바꿀 때까지 최대한 압박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악관의 팀 모리슨 대통령 특보 겸 대량살상무기(WMD) 선임 국장도 이날 “이란에 대한 제재를 위반하는 그 누구라도 적발되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