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5.10 00:10

"이런 발사가 거듭되면 대화와 협상 어렵게 만든다고 분명히 경고한다"

<사진=KBS뉴스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2주년을 맞는 10일을 하루 앞둔 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KBS 특집 대담 '문재인 대통령에게 묻는다'에 출연, 대북 식량 지원 논의를 위해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같이 만나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북식량 지원결정이 교착상태를 열어주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절대적으로 축복한다는 말을 전해달라고 했고 굉장히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발표해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비축중인 재고미 보관비용만 해마다 6000억원"이라며 "인도주의적 차원에서라도 식량지원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야 정치권 사이에 충분한 논의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차제에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동이 이뤄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패스트트랙 문제로 여야 정치권이 대치하고 있는 상황은 국민들 입장에서 보면 참으로 답답한 국면"이라여 이같은 의사를 밝혔다.

여야간 첨예하게 대립 중인 패스트트랙 문제를 당장 풀기 어려운만큼 식량 지원이나 남북 문제에 국한해 논의를 해보자는 뜻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민생 법안과 추경 문제도 논의해야 하는만큼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도 가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추정 발사체와 관련, 문 대통령은 "한미 양국이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하고 있다"면서도 "탄도미사일인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단거리 미사일이라도 탄도미사일이라면 UN안보리 결의에 위반될 소지가 있다는 점도 분명히 밝혔다. 이어 "북한이 계속 이런 발사를 거듭하면 대화와 협상 국면을 어렵게 만들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경고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인사 검증 부실 논란과 관련, 일부 후보자가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은 부분이 있었다고 인정한뒤 "보다 검증을 강화해야겠다고 다짐하고 있다"면서도 야권의 인사 실패나 인사 참사라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장관님들 잘 하고 있지 않습니까? 심지어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채 임명된 장관님들도 좋은 평을 받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 청와대의 추천이 문제입니까? 인사청문회가 문제입니까?"라고 되묻기까지 했다.

 

야당이 좌파 독재라고 비판한 것과 관련, 다수 의석이 독주하지 못하게 한 게 패스트트랙이라는 해법이라며 이를 독재라 하는 건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문 대통령은 "색깔론을 더해서 좌파독재 이런 식으로 규정짓고 추정한다라고 하는 것은 참 뭐라고 말씀드려야 될지 모르겠다"며 불편한 속내를 숨기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 사건으로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난 것과 관련해 "재판은 재판이고 경제는 경제이다"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삼성이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133조원을 투자하는 현쟝을 방문한 것"이라며 "투자를 늘리고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벤처기업이든 누구든 만날 수 있고 또 방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이 재벌을 만나면 친재벌이 되고 노동자를 만나면 친노동자가 되냐"며 "그날 방문을 앞두고 오전 국무회의에서 대기업 오너가 회사에서 배임이나 횡령을 저지르고도 계속 경영권을 가지지 못하도록 횡령·배임 유죄판결을 받으면 임원 자격을 갖지 못하도록 시행령을 개정했다. 그게 반재벌이겠느냐"고 반문했다.

내년 부산에서 총선 출마설이 나돌고 있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해 "정치를 권유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민정수석의 가장 중요한 책무는 인사 검증뿐만 아니라 권력기관들에 대한 개혁이라며 조 수석이 법제화 과정까지 성공적으로 마쳐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