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5.12 16:23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의 '관세 폭탄'에 맞설 중국의 보복 카드로 미국 국채 매각, 위안화 평가절하 등이 유력시 된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2일 보도했다.

미국은 예고한 대로 중국산 수입품 2000억 달러에 대한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올렸다. 이에 중국은 "어쩔 수 없이 보복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중국은 정세를 관망하면서 아직까지 보복조치를 내놓지 않고 있다. 중국은 국내 경기 상황과 미국의 대응을 주시하며 향후 보복 전략을 짤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보복 카드로 미국 국채 매각이 거론된다. 중국은 현재 1조1230억 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미국 국채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 미 국채 보유국이다.

중국이 미국 국채를 매각할 경우 미 국채 가격의 폭락과 금리 상승으로 이어져 미국 기업의 자금 조달 비용이 늘어나고 투자와 소비가 위축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는 미국 경제의 침체를 불러올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 국채 매각은 중국 정부의 보복 카드 가운데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이를 단행하기에는 위험부담이 너무 크다는 지적이다.

우선 중국이 보유한 일부 미 국채를 매각하면 국채 가격이 급락하게 되고, 이는 결국 중국이 보유한 나머지 미 국채의 가치도 떨어뜨리게 된다.

더구나 중국 당국이 부실 은행의 구제에 나서거나 외환시장에 개입해 위안화 가치를 방어하려고 할 때 달러는 꼭 필요하다. 세계 금융시장의 최고 안전자산인 달러를 중국이 완전히 포기할 수는 없다는 얘기다.

이에 일부에서는 중국이 미 국채를 매각하고 대신 항상 달러로 결제돼 '달러 자산'이나 마찬가지인 원유나 석유 기업을 사들일 가능성도 거론된다.

또한 중국이 미국 '관세 폭탄'의 영향을 상쇄하기 위해 위안화 가치를 절하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위안화 가치가 절하되면 중국 수출품의 가격경쟁력이 살아나게 되고, 이는 중국 수출의 증가로 이어져 미국의 관세 폭탄이 불러올 수출 감소를 상쇄할 수 있게 된다.

이 밖에도 미국 농산물에 대한 보복관세, 중국 금융시장의 개방 지연, 미국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미국 관광 중단 등도 중국의 보복 카드로 거론된다.

중국 내에서는 미국에 대한 중간재와 부품 수출을 제한해 미국에 타격을 주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고 SCMP는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