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임성호 기자
  • 입력 2019.05.13 12:17

구제역 일제접종 실시, 양돈농가 ASF 차단방역 현수막 부착

영천시 양돈농가에 현수막이 부착되어있다(사진제공=영천시)
영천시 양돈농가에 현수막이 부착돼 있다. (사진제공=영천시)

[뉴스웍스=임성호 기자] 영천시는 구제역 발생 차단을 위한 상반기 일제 접종을 이 달 13일부터 31일까지 실시한다.

접종은 영천 전 지역 모든 소와 염소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전업규모(소 50두 이상) 농가는 영천축협 및 대구축협에서 직접 백신을 구입 후 자가 접종토록 하고, 소규모 농가는 9명의 공수의가 직접 농장을 방문해 예방접종 할 예정이다.

시는 최근 중국, 몽골, 베트남 등에서 확산 추세에 있는 아프리카 돼지열병(ASF)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양돈농가별 담당관제를 운영한다.

농장에서 고용한 외국인 근로자 현황을 파악, 외국인 근로자를 통해 발생국가의 불법 축산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교육을 강화하는 등 악성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9일 한돈협회 영천시지부에서는 농가 스스로 가축방역의 주체로서 책임의식을 갖고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에 총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는 현수막을 관내 전 양돈농가에 배부, 부착한 바 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구제역·ASF 발생국이 우리나라와 인적·물적 교류가 많아 국내 유입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라며 “가축 사육농가는 이번 접종기간 동안 반드시 구제역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고, ASF 발생국에 대한 여행자제, 불법 축산물 반입금지, 자체 소독 강화 등 차단방역에 힘써 달라”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