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05.14 17:05

울산시청서 ‘자동차산업 미래전망과 고용변화’ 토론회 열려
지자체 단기적인 대응과 중앙정부 종합지원정책, 선제적 법 제도 정비 필요

13일 울산시청에서 열린 ‘자동차 산업 미래 전망과 고용변화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좌측부터) 하언태 현대차 부사장, 송철호 울산시장, <b>하부영</b>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 (사진=울산시)
13일 울산시청에서 열린 ‘자동차 산업 미래 전망과 고용변화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좌측부터) 하언태 현대차 부사장, 송철호 울산시장, 하부영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 (사진=울산시)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현대차 노조는 현재 약 90% 생산 비중을 가지고 있는 내연기관차가 2025년경에는 약 57.1%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경우 엔진, 변속기, 소재사업부 인력도 약 2700여명 감소 할 것으로 내다봤다.

울산시는 지난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울산시,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노조와 관계자 등이 참가한 가운데 '자동차산업 미래전망과 고용변화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현대차 노조 윤선희 4차산업연구위원회 팀장은 주제 발표에서 “2025년경에는 전기차와 수소생산 기술이 상용화되어 2030년부터는 수소차가 자동차시장의 30% 정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국 내연기관차 생산 및 인력 감소가 불가피 하며, 이러한 상황을 타계하기 위해서는 노·사간 인식전환을 통한 공동목표 수립 및 상생방안 실천이 필요하”고 발표했다.

현대차 김진택 노사협력실장은 “친환경차 확산과 자율주행차 상용화, 공유경제 확산 등 자동차 산업의 지각변동과 구조적인 재편이 예상되며, 변화 현실을 반영해 대립적 관계가 아닌 신뢰를 바탕으로 노사 공유 가치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 김 실장은 “국내 자동차 산업도 미래차 개발과 자동차 공유경제 등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마지막 주제발표에서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과 고용 변화가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미미할 것이지만 지자체의 단기적인 대응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앙정부 역시 종합지원정책과 선제적 법 제도 정비가 필요하며, 중장기 산업 육성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진행된 토론회에서 이상호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전문위원은 “한국 자동차산업은 구조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며 “사측은 지속적인 문제로 대두되는 고비용·저효율 생산체제를 노동계의 탓으로 돌리며 생산체계의 혁신과 전환을 위한 적극적은 투자를 등한시 하며, 노조는 독과점 시장구조로 조합원 이해에 기반한 경제적 이익추구행위에 매몰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어서 이 전문위원은 “국내수요 감소와 수출 부진 등으로 현재 연 450만대인 생산능력 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한국형 오토비전(AutoVision)이 필요하다. 전기차 등 미래형 친환경차의 국내생산기반을 빠르게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창윤 울산시 노동정책특별보좌관은 “3대 주력산업의 위기, 대체 신성장 동력의 지연이 산업수도 울산의 현주소”라며 “자동차 산업 변화가 도시의 미래에 대한 문제임을 인식해야 한다. 울산시, 중앙, 현대차 노사 등은 부품산업 위기에 대한 선제적인 지원체계를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 차원의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