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5.14 15:11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조속한 개최 바라…5당 대표 회동 열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정부는 대외 리스크 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하고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 속도를 더 내 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모두발언을 통해 “전통 주력 제조업의 혁신, 신산업 육성과 제2의 벤처붐 조성, 규제샌드박스, 혁신금융 등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 빠르게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 “관광 활성화와 서비스산업 육성 등 내수 활성화에 힘을 기울이면서 민간 투자 분위기 확산을 위한 현장 소통을 더욱 강화해 줄 것”을 주문했다.

특히 “재정의 적극적 역할도 중요하다”며 “중앙정부뿐 아니라 지자체도 함께 속도를 맞춰 재정의 조기집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무엇보다 정부가 제출한 추경의 신속한 처리를 위한 논의가 시급하다”며 “국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민생 예산인 만큼 야당도 협조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노력과 함께 국회의 협력이 절실하다”며 “정치가 때론 대립하더라도 국민의 삶과 국가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할 것은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대외경제의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민생에 온기를 넣기 위해서는 여야를 넘어 초당적으로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며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개최와 5당 대표 회동으로 막힌 정국의 물꼬를 틀 수 있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부터 조속히 개최되길 기대한다”며 “지난해 11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가 공식 출범했으나 올해 3월 개최하기로 약속한 2차 회의를 아직 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늦었지만 이제라도 하루속히 개최하고 정상화해서 국회 정상화와 민생 협력의 길을 열었으면 한다”며 “야당이 동의한다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에서 의제의 제한 없이 시급한 민생 현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에 이어 5당 대표 회동도 열 수 있다”며 “안보 현안과 대북 인도적 식량 지원을 포함한 국정 전반에 대해 논의와 협력의 길을 열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