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5.16 11:01
윤석헌 금감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윤석헌 금감원장 (사진=금융감독원)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16일 “금융회사가 소비자 신뢰 속에서 미래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보호 중심으로 경영문화가 바뀌어야 한다”며 “금감원도 올 한해 금융포용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이날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소통하고 바람직한 금융감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2019년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윤 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금용포용은 2000년대 초반 빈곤층을 빈곤층으로 남게 하는 근본원인이 되는 금융소외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등장했다”며 “현재는 범위가 점차 넓어져 개인과 기업에게 적정한 가격의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책임 있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개념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현재 우리나라 금융회사의 금융포용 수준은 해외 대형 금융회사에 비해 미흡한 것이 사실”이라며 “국내 금융회사의 경우 점포망이 축소되고 있음에도 고령층 등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금융상품 및 서비스 개발은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경기 둔화 시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영세 자영업자 등 취약차주의 금융접근성이 떨어지고 중소기업의 금융애로도 지속되고 있다”며 “일부 금융회사의 경우 약관이나 상품설명서를 어렵게 작성하고 상품판매 후 책임을 회피하는 행태 등을 보이고 있어 금융회사 및 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부정적으로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원장은 “국내 금융회사들도 소비자의 신뢰를 받으면서 지속 성장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를 중시하는 금융포용 중심으로 문화와 행태를 바꿔나가야 할 것”이라며 “금융회사는 고령층 등 금융소비자 특성에 맞는 다양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영업자를 포함해 고객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관계형 금융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자영업자는 도시가 아닌 지역에서 종사하는 경우가 많아 은행 뿐 아니라 지역에 특화된 서민금융기관을 중심으로 관계형 금융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특히 “소비자 보호 중심의 경영문화를 조성해 나가는 노력도 강화해야 한다”며 “금융서비스에 대한 평판이 빠르게 확산되는 만큼 금융상품 개발에서 판매까지의 모든 절차가 소비자 편익 관점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금융회사는 점차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윤 원장은 “금감원은 서민·자영업자·중소기업 등에 대한 금융 접근성을 확대하고 고령자·장애인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금융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독려하고 지원하겠다”며 “현재 은행들과 공동으로 실시하고 있는 ‘찾아가는 경영컨설팅’을 내실화하고 ‘자영업자 금융애로 현장상담반’ 운영 등 현장 중심의 자영업자 금융애로 해소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금융회사의 자체 소비자보호 역량을 강화하고 금융관행과 상품판매 및 서비스 절차를 소비자 중심으로 개선할 것”이라며 “사후구제 절차를 내실화하기 위해 금융 관련 주요 분쟁에 적극 대응하고 민원 처리 과정에서 파악된 불합리한 사안은 감독·검사업무에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소비자 보호가 미흡한 금융회사를 엄격하게 지도하는 감독 규율과 시장이 금융회사의 금융포용 수준을 평가하는 시장 규율을 병행하는 감독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금융회사가 자발적으로 문화와 행태를 개선해 나가도록 유도하겠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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