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9.05.16 14:51
이상화 (사진=이상화 SNS)
이상화 (사진=이상화 SNS)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이상화 선수가 은퇴를 공식 발표했다.

16일 이상화는 서울 중구 소공로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스케이트 선수로서 마지막 인사를 드리겠다"고 말하며 은퇴를 공식 발표했다.

이상화는 은퇴 소감을 밝히면서 눈물을 흘리며 "15살 때 처음 국가대표 선수가 되던 날이 아직도 생생히 기억난다"면서 "2006년 토리노 올림픽에 대표팀 막내로 참가해 빙판 위에서 넘어지지 말자는 생각을 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17년이 됐다. 선수로서 여자로서 많은 나이가 됐다"고 입을 뗐다.

이어 "17년 전 어린 나이였지만 개인적으로 이룰 나만의 목표를 세웠다. 세계선수권대회 우승, 올림픽 금메달, 세계신기록 보유가 그것이었다"며 "할 수 있다는, 해야 한다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열심히 해왔다. 분에 넘치는 국민 여러분의 응원과 성원 덕분에 17년 전 목표를 다 이룰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목표를 다 이룬 뒤에도 국가대표로서 좋은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생각으로 다음 도전을 이어갔다"며 "하지만 내 의지와 상관없이 늘 무릎이 문제였다. 마음과 달리 몸이 따라주지 못했다. 이런 몸 상태로는 최고의 기량을 보여주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털어놓았다.

그러면서 "수술을 통해 해결하려고 했지만 선수 생활을 할 수 없다는 의사 선생님 얘기를 듣고 약물과 재활로 견뎠다"며 "내 몸은 내가 원하는 대로 따라주지 못했다.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지 못한 나 자신에 많이 실망했고 결국 은퇴를 결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상화는 "국민 여러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좋은 모습으로 기억할 때 선수 생활을 마감하고 싶다"며 "항상 빙상 여제라 불러주던 최고의 모습만 기억해주면 좋겠다. 비록 스케이트 선수 생활은 오늘 마감하지만 국민 여러분에 받은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이 순간을 지나고 내일부터 무엇을 해야 할지 걱정되지만 다른 일도 열심히 하겠다"며 "국민 여러분과 함께 해 너무 행복했다. 국민들의 사랑과 응원 평생 잊지 않고 가슴속에 간직하게 열심히 살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