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5.16 15:34

"정의당을 교섭단체로 만들어 안정적 과반한다는 게 문재인 선거법"
"공수처 설치법은 문재인 검찰법"…청원포인트 개헌엔 "시간상 어려워"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의 '文정권 5대 의혹 관련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6일 조선일보 디지털편집국 유튜브 '김광일의 입'에 출연해 내년 총선 목표에 대해 "개헌 저지선인 100석 이상은 꼭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내대표가 처음 됐을 때 당 지지율이 너무 낮아 내년 총선에서 여당이 개헌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의석을 저지하는게 목표였다"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차기 대선 출마에 대해선 "저는 안 한다. 대선 보다 총선 승리를 해야한다"며 "황교안 대표가 잘하게 서포트 중"이라고 에둘러 말했다. 아울러 "저희 당 지지율이 조금 올라가니까 저들이 문재인 선거법 띄우는데 그 선거법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막아야한다"며 "항상 저희가 114석이라 (의석이 적어서) 못하는 부분이 많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에 대해서도 거론했다. "대통령 직속 검찰을 하나 더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문재인 검찰법"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선거제 개편안에 대해선 "정의당을 교섭단체로 만들어서 민주당과 안정적 과반하겠다는 문재인 선거법"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선거제 개편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패스트트랙에 상정된 선거법이 통과되면 민주당과 정의당이 항상 안정적인 과반을 차지하고, 좀 더 나아가서 개헌의석(200석)까지도 확보할 수 있게 된다"며 "한국당이 과반 정당이 절대 될 수 없도록 하는 선거법을 어떻게 받을 수 있겠나"라고 꼬집었다.

특히 "연동형 비례제를 받으려면 우리도 의원내각제로 가야하는데 단순히 총리임명권으로 흥정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국가의 틀 전체를 바꿔야하는데 임기를 1년 남긴 시기에 할 수 있겠나"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원포인트 개헌'에 대해선 "초창기에 정 그렇다면 해보자했지만 실질적으로 시간상 어렵다"고 피력했다.

한편, '문빠', '달창'이라는 발언 때문에 논란이 일게 된 것에 대해선 "그 단어를 알고서 썼겠냐"라며 "그런 단어라고는 생각도 하지 못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