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5.17 11:05
윤석헌 금감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윤석헌 금감원장 (사진=금융감독원)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17일 “변화하는 해양 환경규제로 빠르게 증가하는 선박금융의 수요를 정책금융만으로 모두 충족시킬 수는 없다”며 “민간부문을 주축으로 자율적이고 활성화된 선박금융시스템의 정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이날 부산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부산시와 공동으로 ‘2019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를 개최했다. 이번 컨벤션은 최근 글로벌 해양 환경규제 변화에 따른 조선·해운업계의 대응과 선박금융 역할 등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윤 원장은 “최근 조선 산업의 패러다임이 자율운항과 생산 자동화, 친환경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며 “국내 금융회사들이 신규 선박 건조를 위한 선박금융에 참여하고 친환경 설비개량을 위한 대출에도 힘을 보태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변화”라고 평가했다.

이어 “금감원도 은행을 중심으로 하는 선박금융뿐만 아니라 선박투자펀드 심사절차 효율화, 해양금융 특화채권 발행 지원 등 자본시장에서도 자금 조달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윤 원장은 “부산이 진정한 금융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해양금융 중심지로서의 강점을 살려야 한다”며 “부산이 명실상부한 금융허브 도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서는 그간 역점을 두고 추진해 온 해양 및 파생금융부문의 수월성 제고는 물론 부산국제영화제와 부산비엔날레 등 문화와 예술부문에서의 발전노력의 지속과 교육, 인재육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최근 부산지역 금융권은 문현금융단지에 핀테크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해양·파생 금융에 특화된 우수 인력 양성에도 힘쓰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금융과 더불어 문화와 예술, 그리고 창업지원과 인재육성 노력이 지속된다면 글로벌 금융중심지로서 부산의 위상은 빠르게 상승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