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19.05.17 17:48

비대위, 4월말 통일부에 기업인 193명·의원 8명에 대한 방북신청서 제출

(사진출처=YTN 캡처)
(사진출처=YTN 캡처)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정부가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이후 처음으로 자산 점검을 위한 개성공단 입주기업인들의 방북을 승인하기로 결정했다.

통일부는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개성공단에 투자한 기업인들이 지난 4월 30일 신청한 자산 점검을 위한 방북을 승인하기로 했다"며 "기업들의 방북이 조기에 성사되도록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기업인들의 방북을 승인하게 됐다"며 "정부는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자산 점검 방북이 원만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필요한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달 30일 통일부에 기업인 193명과 국회의원 8명에 대한 방북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이날이 민원 처리 시한이다.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공단 가동이 지난 2016년 2월 전면 중단된 이후 이번까지 총 9차례 방북을 신청했으나 앞서 8차례의 경우 정부는 모두 불허 또는 승인 유보를 통지했다.

아울러 정부는 국제기구의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 공여를 추진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해 나간다는 입장 하에 우선 세계식량계획(WFP), 유니세프(UNICEF)의 북한 아동, 임산부 영양지원 및 모자보건 사업 등 국제기구 대북지원 사업에 자금(800만 달러) 공여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번 결정은 북한의 식량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 문제에 대해 국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통일부는 "대북 식량지원 문제는 국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 또는 대북 직접지원 등 구체적인 지원계획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17년 9월 WFP와 유니세프의 북한 모자보건·영양지원 사업에 남북협력기금에서 800만 달러를 공여하기로 의결했지만 그간 집행하지 못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