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5.18 14:05

입장때부터 충돌... 광주시민들 "물러가라"
5·18 기념식서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18일 국립 <b>5·18</b> 민주묘지에서 개최된 제39주년 <b>5·18</b>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앞줄 왼쪽 다섯번째)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18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개최된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앞줄 왼쪽 다섯번째)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18일 광주시 북구 운정동 소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개최된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기념식 행사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는 등 행사에 적극 참여했지만, 행사가 끝난 뒤 5·18 국립묘지 후문 옆 담장을 뜯어내고 차량을 이용해 황급히 피신했다.

약간 언덕이 진 부분에서 황 대표의 차량이 헛바퀴를 돌자 수행원과 경찰로 보이는 인력들이 황 대표의 차량을 뒤에서 밀어주면서 황급히 5·18 국립묘지를 빠져 나갔다.

국립 <b>5·18</b> 민주묘지 입구에서 일부 광주시민들과 민중당 광주시당 당원들은 황교안 대표의 입장을 저지하며 '황교안은 물러가라'는 소형 플래카드를 펼쳐들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국립 5·18 민주묘지 입구에서 일부 광주시민들과 민중당 광주시당 당원들은 황교안 대표의 입장을 저지하며 '황교안은 물러가라'는 소형 플래카드를 펼쳐들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이에 광주시민들 일부는 "보훈처는 묘역 펜스 훼손에 대해 황 대표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경찰이 펜스를 뜯어주고 삽까지 준비해서 도주로를 만들면서까지 도와준 것에 대해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광주 5·18 시민단체의 한 핵심 회원은 황 대표를 정조준 해 "사드 배치 관련해 성주에 내려갔다가 도망치더니만, 이번에도 또 도망이냐"라며 "황 대표는 인생 자체가 도망 인생이냐"고 분개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b>5·18</b> 기념식 직후, <b>5·18</b> 국립묘지 후문 옆 담장을 뜯어내고 차량을 이용해 황급히 피신했다. 뜯겨진 담장의 모습이 눈에 들어온다. (사진= 원성훈 기자)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피신하는데 이용한 차량의 바퀴 자국이 선명하다. (사진= 원성훈 기자)

한편, 앞서 이날 황 대표가 5·18 기념식장에 입장할 무렵부터 광주시민들 일부는 "여기가 어디라고 감히, 황교안 물러가라"등의 구호를 외치면서 황 대표를 향해 물병을 던지는 등 격렬히 입장을 방해했다. 이 과정에서 황 대표와 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물세례를 받았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b>5·18</b> 기념식 직후, <b>5·18</b> 국립묘지 후문 옆 담장을 뜯어내고 차량을 이용해 황급히 피신했다. 뜯겨진 담장의 모습이 눈에 들어온다. (사진= 원성훈 기자)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5·18 기념식 직후, 5·18 국립묘지 후문 옆 담장을 뜯어내고 차량을 이용해 황급히 피신했다. 뜯겨진 담장의 모습이 눈에 들어온다. (사진= 원성훈 기자)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