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5.20 11:11
홍남기 부총리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05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05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홈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미중 무역갈등의 파급효과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책적 수단을 강구하겠다”며 “추경안을 조속히 심의·의결해 줄 것”을 국회에 거듭 요청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추경안에는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무역금융 확대, 수출마케팅, 해외수주 확대 등 1조1000억원의 수출·내수 보강 사업이 반영돼있다”며 “어려운 수출기업을 고려해 이달 내 국회에서 추경을 심의·의결해 달라”고 밝혔다.

이어 “미중 무역갈등이 심화하면서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이전보다 훨씬 심각할 가능성이 있다”며 “정부는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총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또 “미중 무역갈등 심화로 주가, 환율 등 금융시장 가격변수의 변동 폭이 확대되는 모습”이라며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 적절한 안정조치를 통해 시장안정을 유지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미중 무역갈등으로 수출이 위축되지 않도록 5월부터 해외수입자 특별보증, 매출채권 조기 현금화 등 신규 무역금융 5000억원과 수출마케팅 지원 확대 등 단기지원을 개시할 것”이라며 “수출·조선·반도체·중소 벤처 지원책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는지 점검하고 내달 소비재·디지털무역·서비스업 후속대책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미국의 자동차 232조 적용 결정이 연기됐다”며 “우리나라가 관세부과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겠다”고 언급했다.

앞서 지난 17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자동차 관세부과에 대한 최종결정을 최장 180일 연기하도록 명령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